각각 장단점이 조금씩 있는데요. 그 차이점들을 한번 살펴 볼까요? ^^
아래 화면은 현재 제가 쓰고 있는 T옴니아2의 메뉴 화면입니다.
T옴니아2 화면을 그대로 PC에서 캡처받으니 480 X 800의 크기로 캡처되어서 무지 크네요 ^^;
아래에서 보이는 웹서핑 아이콘이 바로 오페라 미니입니다.

각 브라우저별로 초기 실행화면을 함께 보겠습니다.
먼저 오페라 브라우저 한번 볼까요?
T옴니아2의 메뉴화면에 있는 오페라 브라우저를 실행하면 아래 그림처럼 빈 초기화면이 뜨게 됩니다.
(설정에서 물론 수정 가능합니다.)
그럼 네이버로 한번 접속 해볼까요?
주소창에 www.naver.com 이라고 입력하면 자동으로 모바일 전용 페이지로 접속을 하게 됩니다.
콘텐츠들이 T옴니아2의 화면에 딱 맞게 보이는군요~ ^^
오페라 브라우저는 가로모드 또한 지원하고 있어서 가로 모드로 볼때 보다 넓은 화면에서 인터넷 서핑이 가능합니다.
오페라 브라우저의 장점이라고 하면 웹페이지내의 플래시/동영상까지 지원해서 PC에서 보는것과 동일한 화면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만을 즉 데이터 통신량이 많다는 뜻이고, 3G망을 통한 이용시 주의를 기울여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은 인터넷 익스플로러 6를 한번 볼까요?
모바일 버젼에 최적화된 Ie6가 탑재되어 있는데요.
IE를 실행해보면 기본적으로 T옴니아2에 들어있는 HTML 페이지를 불러와서 보여줍니다.
검색어를 넣고 검색을 하게 되면 MS의 검색엔진인 Bing에서의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모바일 IE6에서도 네이버로 접속해볼까요?
마찬가지로 모바일 전용 페이지로 자동 접속이 됩니다.
오페라와 달리 메인 화면이 다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PC버젼의 네이버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보면 화면은 오페라보다 좀 더 최적화되어 잘 보입니다.
다만 모바일 IE6는 가로모드를 지원하고 있지 않아서 옆으로 긴 내용을 볼때에는 화면을 이리저리 움직여야해서 조금 불편한 감이 없쟎아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IE6에서도 플래시와 동영상을 지원하고 있어, PC환경과 동일하게 웹서핑이 가능합니다.


그럼 오페라 미니의 화면의 한번 살펴볼까요?
오페라 미니는 ActiveSync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Only 3G망을 통해서 웹서핑이 가능한데요~ 화면 한번 볼까요?
왼쪽 상단 그림은 오페라 미니가 처음 실행된 모습입니다.
네이버에 접속을 하려고 하니 오페라 미니 새로운 버젼이 있다고 안내가 나옵니다.
최신 버젼을 설치하고 다시 오페라 미니를 실행했더니~ 오옷~ UI가 터치환경에 맞게끔 글자도 메뉴도 훨씬 더 커졌습니다.
그리고 실행시에 오페라 미니 로고와 로딩바도 함께 보이는군요~
다시 네이버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앗...이건 PC에서 보던 화면인데? 오옷~ 로딩 속도도 무지 빠릅니다.
오페라 미니의 경우 플래시와 동영상 지원은 되지 않지만 웹서핑시 트래픽 양을 줄이고
빠르게 웹페이지의 내용을 확인하기에 최적화된 브라우저입니다.

가로모드 또한 함께 지원하고 있어서 PC에서 이용하는것처럼 버벅거림없이 쾌적하고 빠른 웹서핑을 할 수가 있습니다.
웹페이지 서핑시 오페라 풀버젼과 IE6에 비해서 오페라 미니의 접속 속도가 체감상 약 30% 이상의 빠른 로딩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E-Mail 확인, 검색, 블로깅등에 좀 더 최적화되어 있는 브라우저가 아닐까 합니다.
오페라미니는 인터넷뱅킹, 파일첨부/다운로드/싱행, ActiveX 컨트롤등은 실행할 수 없습니다.
Wi-Fi 망이나 ActiveSync를 이용한 웹서핑시에는 사용할 수 없는 부분은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페라미니를 이용하여 웹서핑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 데이터요금제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 올인원 요금제 계열
- 안심데이터 요금제 계열
- 넘버원 요금제 계열
- NET1000 등의 요금제 (최근에 이 요금제가 바뀌었습니다)
흠... SKT쪽에서 오페라 미니를 뭔가 바꿨나봅니다. ㅡ.ㅡ;;
다른 스마트폰이나 PDA에서는 오페라 미니 이용시 Wi-Fi, ActiveSync, 3G 구분하지 않고 다 사용이 가능했었는데 말이죠.
* 추가내용 : 웹서핑(오페라미니)가 4.2 버젼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데이터 요금제 이용 고객은 Wi-Fi를 이용해서도 접속이 가능하게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www.opera.com 으로 가시면 오페라 미니 버젼을 다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새로 설치시 3G망 뿐만 아니라 Wi-Fi, ActiveSync 등을 이용해서도 오페라 미니가 사용이 가능해지지만,
UI가 다소 달라집니다. ^^;
글씨와 메뉴 아이콘이 작아져서 이용하기 좀 불편하네요.
굳이 이런 불편을 감수하고서라도 사용하실 분들은 한번 설치해보세요 ^^
주의!! 그리고 이전버젼의 오페라미니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
오페라 미니 베타5도 있으니 모험을 즐기시는 분들께서는 설치해보세요~
주의사항 절대로 까먹지 마시구요.
ㅜㅜ SKT에 전화해서 이전버젼 오페라미니 다운로드 받는 방법을 물어봐야겠습니다. 쩝
오페라 베타5는 아직 한글 입력이 되지 않습니다. 참고하셔요~
이만 오페라미니 5 베타 화면을 보면서 리뷰를 마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