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루팅하기 (관리자권한요구 창 영원히 없애기)...펌
윈도우7 루팅하기 (관리자권한요구 창 영원히 없애기)

윈도우에 루팅이라는 말은 어색하지만, 기본적인 의미가 동일하고, 무엇보다 "관리자 권한 얻기" 또는 "관리자 계정 활성화한 후 사용하기" 등의 장황한 글 대신 두 글자로 함축하여 간단히 쓸 수 있어서 이 용어를 차용한다.
각설하고, 윈도우7에서 가장 짜증나는 것이 비스타 이후 등장하기 시작한 권한설정 팝업이다.
이것의 원인은, 요즘 휴대폰 OS의 대세인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와 비슷한데, 윈도우7 설치 시 루트관리자(최고 관리자)가 아닌, 일반 관리자 계정으로만 작업할 수 있게끔 MS에서 막아두었기 때문이다.
윈도우7의 취약점을 파고드는 악성코드, 해킹, 또는 개인정보 유출 등을 막기위하여 부득이하게 이러한 방식을 쓴 것은 이해하지만, 사용자의 편익은 뒤로 미뤘다는 점에서 아무리 생각해도 참 무식하고 단순하다. 마치, 도둑의 침입이 무서워서 은행금고에 대문열쇠를 맡겨두고, 집에 들어올 때마다 일일이 은행에 가서 열쇠를 찾아오는 꼴이다. 프로그램 하나 설치하려 해도 일일이 관리자 권한을 수락해야 하고, C드라이브를 비롯한 시스템 드라이브나 폴더에 접근 또는 삭제하기가 불편하거나 심지어 불가하다.
한 마디로, 권한 어쩌구 하면서 작업이 어렵거나 불가한 모든 것들은, 최고관리자 계정으로 윈도우7을 운용하면 간단히 해결된다.
이는 흔히 알려진 UAC 알림 설정을 변경하는 것, 또는 네이버 등에서 "윈도우7 관리자권한" 으로 검색되는 팁들과는 차원이 다르다.
임시방편적인, 또는 관리자(Administrator) 계정을 꺼버리는 단순 무지한 처방이 아니라, 아예 최고관리자 권한으로 내 PC를 운용하는 것이다.
덕분에 예전 XP를 사용할 때처럼 자유롭게 프로그램을 깔고, 시스템 파일이나 폴더에 접근할 수 있다.
윈도우7 professional 이상
1. 제목에서 루팅이라고 하니까 대단한 것처럼 들리는데, 의외로 간단하다.
일단, 일반적인 방법으로 계정명과 암호를 설정하여 윈도우7을 설치한다.
단, 계정이름은 원래 사용할 것과는 다른 임의의 것으로 정한다. 동일한 계정명이 존재할 경우 루팅 후 관리자 계정이름으로 쓸 수 없으니까...
여기서는 temp라는 이름을 전제한다.
2. temp 계정으로 로그인 후 윈도우키+R키 버튼을 조합하여 실행창을 띄운 후 "secpol.msc" 라고 입력하여 "로컬보안정책"으로 들어간다.
3. 아래 그림처럼 "로컬정책 → 보안옵션 → Administrator 계정 상태"에서 "사용"으로 활성화 시켜서 최고관리자 계정을 깨운다.
4. 이 상태에서 그대로 사용해도 좋지만, "Administrator"라는 판에 박힌 계정이름보다는 기왕이면 내가 자주 쓰는 계정명을 이용하는 것이 개성적으로도, 보안상으로도 좋다.
"Administrator 계정 이름 바꾸기" 를 더블 클릭하여 자신이 원하는 이름(영문)으로 바꾼다.
여기서는 예를 위하여 "sky" 라고 정했다.
5. PC를 재부팅하여 바꾼 최고관리자 계정 sky로 로그인 하면, 이제부터는 귀찮은 권한설정 팝업 따위는 뜨지 않는다.
6. 앞서 만든 temp 계정은 "제어판 → 사용자계정 → 다른 계정 관리"에서 삭제시켜버린다.
단, 이 경우에도 윈도우7이 설치된 Windows 폴더, Documents and settings 폴더 등의 파일에 대한 수정이나 삭제가 불가능 할 때가 있는데, 이는 taskhost라는 시스템 프로세스가 권한을 갖기 때문이다. 이놈은 종료도 안 되고, 어찌어찌 해서 종료시킨다고 해도 시스템에 치명적이다.
taskhost로부터 권한을 빼앗아 오기 위해서는 레지스트리를 수정해 줘야 하는데, regedit를 실행시켜서 가내수공업을 하는 것보다는 아래 첨부한 레지스트리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간단히 병합시켜 주면 된다.
이후, 만약 삭제가 안 되는 파일이나 폴더가 있으면, 아래 그림처럼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grant admin full control"을 선택하여 주면 된다.
윈도우7 Home Premium 이하
윈도우7 Home Premium 이하 버전에서는 secpol.msc라는 콘솔 프로그램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위와 같은 작업이 불가하다.
따라서 다소 불편하더라도 명령커맨드 창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을 지시하여야 한다.
1. 처음 윈도우7을 설치한 Temp 계정으로 로그인 후 윈도우키+R키를 조합하여 실행창을 띄운 후 cmd를 기입하고 [엔터]
2.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커맨드가 실행되면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yes [엔터]
wmic useraccount where name='administrator' call rename name='원하는 계정이름' [엔터]
3. 재부팅 하고, 이 후 절차는 앞에 언급한 내용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