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불량이냐, 제너레이터 불량인가? 펌
오호통제라 타지에서 자동차란 놈이 말썽이시군요 ㅠㅠ"
일단 내용을 보아선 배터리의 불량일 확률이 90% 인것 같으네요
테스터기있으면 간단하게 볼수있는데 ㅠㅠ"
손쉽게 점검할수있는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자동차는 일단시동이 걸리면은요 배터리를 분리해도 시동이 꺼지진 않습니다
단 알터네이터(제네레타)의 정상일 경우이구요
점프를 시키면 시동이 걸리는데 시동을 끄면 걸리지 않는다 그이유는요 이렇습니다
점프시엔 차량에 장착되어진 배터리가 아니고 타차량의 배터리이기에 시동이 당연히 걸리는거구요
운행하는동안에도 시동이꺼지지 않는이유는요 알터네이터가 그나마 정상작동 되기때문입니다
알터네이터가 정상이여도 배터리의 수명이 다하면은요 배터리내부에 있는 극판이 손상이되어
시동을 걸려있을당시 알터네이터에서 오는 충전 전기를 저장하지 못하고있다고보시면 됩니다
충전은 못시켜도 알터네이터에서 발생되는전기로 시동이꺼지지 않는거구요
만일 알터네이터 불량일경우에는요 시동을 걸어도 현재 차량같은경우는 바로 시동이꺼지는게 일반적입니다
배터리가 방전된상태인데 알터네이터도 불량이라면 운행자체가 불가합니다
만일 배터리가 정상일경우엔 걸려서 시동이 꺼지더라도 초기시동이 걸려야 합니다
시동을 걸어서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하나만을 분리한상태에서 시동이 꺼지지 않는다면 거의 알터네이터는 이상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간헐적인 충전불량이 아닐경우)
이전에 제가 지식인에 올렸던글을 다시 발췌해서 다시한번 올려놓겠습니다
참고하셔서 조속한 조치를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다음은 배터리와 알터네이터 점검방법입니다
해당 차량의 시동을 걸어서 13.85~14.5v 정도 측정이 된다면
알터네이터는 지극히 정상으로 이상이없는 겁니다
1)테스트기를 이용 배터리의 전압을 측정하세요 (10.85V) 이상측정되야함
2)테스트기를 배터리 본선 에 각각 연결하고 시동을 걸어본다 이때 시동이 걸리는 순간의
전압이 10.85V이상측정되야함
3)첫시동을 걸어서 배터리의 전압을 측정해보세요(13.85~14.5V)으로
지속적으로 측정되어야 합니다
4)시동을 건후 1시간정도를 운행을 하든 워밍업을 시키든 전기장치를 모두끈다
이렇게 함으로써 배터리의 완전 충전이 된답니다..
5)1시간후쯤 시동을 끄고 다시한번 위 2 번의 절차를 실행하세요
반드시 10.85V 이상이 측정되어져야함
6)이모두를 실행한후에 시동을 끄고 약 4~5일정도를 그냥 방치해둔다
7) 5일후에 상기 2번의 항목을 다시한번 실행하세요
이때 배터리의 상태가 양호하다면 반드시 시동걸릴 당시의
전압이 10.85V이상이 측정되어져야 합니다
만약 이때 시동이 걸리지 않고 배터리 전압을 측정했을경우에
10V미만으로 떨어져 있다면 차체 어딘가에서 방전이 되는겁니다
이럴경우엔 배터리 암전류 검사를 해보셔야 합니다
배터리 방전을 시키는원인은 여러가지입니다 경보기,오디오,라이트,미등,...
등등..모든 전원장치에 해당 한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