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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닝 CVT 변속 rpm...펌

맘편한넘 2015. 4. 1. 09:17

안녕하세요.


우선, CVT라고 해서 모두 최대 출력이 발휘되는 회전수를 계속 유지하면서 가속되는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운전자가 엑셀레이터를 어떻게 조작하는지, 또 주행 환경이 어떤지에 따라서 사용되는 rpm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CVT가 일정 rpm으로 고정되어 가속되는 경우는 출발시 엑셀을 조금 깊게 밟아 비교적 급하게 가속되는 경우 초반 잠시동안과, 풀악셀로 완전 급가속 하는경우가 될것입니다. 혹은 운전자가 가속하지 않는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rpm이 고정되며 가속된다 하더라도 해당 rpm이 최고출력이나 최대토크가 나오는시점과는 관련없이 운전자의 발 조작에 따라 rpm이 정해집니다.  또한 위와같은 상황이 아니라면 CVT라 하더라도 수시로 rpm의 변화가 있게됩니다.

하지만 모닝 TCI 엔진의 경우 저용량 터보를 적용하므로 낮은 rpm에서부터 최대토크를 발휘하는것이 특징인데, 그렇게되면, 변속이 1속 2속 3속... 이루어지더라도 일단 최대토크가 나오는 rpm(1500rpm)보다만 높다면 항상 비슷한 토크를 낼 수 있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CVT를 장착하는것과 모닝 TCI처럼 플랫토크인 엔진을 사용하는것과는 전혀 별개의 문제인것입니다. 물론 플랫토크인 엔진에 CVT를 사용한다고 해서 TCI의 장점이 사라지는것도 아닙니다. 

예를 들어 보죠. 
운전자는 급한일이 없어 슬슬 가속을 하고, 80km/h까지만 가속을 합니다. 이런 경우 CVTrpm이 1000~1500~2000~1750~2100~1850~2200~~~ 이런식으로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면서 80km/h가 되고나면 1500rpm에 고정되어 있겠지요. 만약 엔진이 3000rpm에서 최대토크가 나오는 엔진이었다면, 그렇게 천천히 가속해서는 최대토크 한 번 못내보고 80km/h로 계속 주행하는게 됩니다. 
반면, 운전자가 엑셀을 깊숙히 밟아 비교적 급가속을 하여 80km/h를 낸다면, rpm은 1000~2000~3000~4000~5000 이런식으로 올라가 5000rpm에 한동안 고정되어있으면서 가속이 될 것입니다. 그러면, 최대토크가 나오는 3000rpm을 지나처 5000rpm에서 기어비만 조금씩 바귀면서 점점 가속이 되어 80km/h가 되면 1500rpm으로 떨어진채 정속 주행을 하겠지요.
글로 설명드려서 이해가 잘 가셧는지 모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