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SQL 서버는 서버군 OS에만 설치되도록 만들어진 제품들입니다.

데스크탑에 설치를 할 경우 엔진은 설치가 되지 않고 관리툴만 설치가 됩니다.

데스크탑에서 SQL 엔진을 돌리기 위해서는 Desktop Engine(또는 Express)이라는 버전을 사용합니다.

이 버전은 데이터베이스 엔진만 설치가 되고, 최대로 저장할 수 있는 DB Size가 제한된다는 것입니다.

2000의 경우(Desktop Engine)엔  2GByte, 2005이상부터는 4GByte가 됩니다.

Size가 제한되기는 하지만 공부하는데는 아주 넉넉한 사이즈입니다.

 

이 두 개를 조합하면 공부하는 데엔 큰 문제가 없는 조합이 나옵니다.

"SQL Desktop Engine(또는 Express) + SQL 서버 평가판에 있는 관리툴" 형태가 되는 것이죠.

 

SQL 관리툴은 2000의 경우 EM(Enterprise Manager)로 불리며,

2005부터는 SQL Server Management Studio로 이름이 변경됩니다.

 

관리툴을 가지고 로컬에 설치된 데이터베이스의 엔진을 사용하는 것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원래 가장 좋은 방법은 SQL 버전 중에 Developer Edition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말 그대로 개발을 위한 SQL 서버이며, 클라이언트의 OS에 상관없이 대부분 설치가 됩니다.

Dev. 버전은 서버에서만 돌아갈 수 있는 일부 기능(Reporting Servvice 등)을 제외하고는

기존 제품과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따라서 SQL 처음 배우는 분들에겐 기능적으로 부족함이 없습니다.

다만, MSDN 구독자만 Dev. 버전을 구할 수가 있지요. 물론 어둠의 경로를 통해서도 구할 순 있습니다.

 

평가판과 Desktop Engine(또는 Express)버전은 공식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MS SQL 한국 URL

http://msdn.microsoft.com/ko-kr/sqlserver/bb671149.aspx

 

SQL Desktop Engine 2000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413744d1-a0bc-479f-bafa-e4b278eb9147&displaylang=en

 

SQL 2005 Express Edition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220549B5-0B07-4448-8848-DCC397514B41&displaylang=en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