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교통 / 지도와 관련된 앱들을 몇가지 소개해보고자 한다. 구글 지도는 소개에서 제외하였다.
1. 지하철 내비게이션
{oriZnal}
(마켓 / 프리웨어 / ★★★★☆)
[1.15 버전 기준]
고해상도의 지하철 노선도로 수도권,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지하철을 지원한다. 최단시간 / 최소환승 노선 검색이 가능하며 첫차 / 막차 등 정보 열람이 가능하다.
2. 지하철 실시간 도착정보
{Jang Young Nam / Zerosouth}
(마켓 / 프리웨어 / ★★★★☆)
[1.8.11 버전 기준]
수도권 및 부산, 대전, 대구, 광주 지하철의 도착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앱이다. 실시간 정보의 경우 수도권만 제공한다. (설정에서 실시간 정보 사용여부를 체크해야 한다.) BMW (Bus, Metro, Walking)족에게 매우 유용한 앱이다. 실시간 도시간착 정보 뿐만 아니라 시간표와 출구정보도 열람할 수 있다.
3. 서울버스 (SeoulBus)
{YoungHoon Park}
(마켓 / 프리웨어 / ★★★★★)
[1.2.4-update9 기준]
수도권 지역 (서울, 경기, 인천)의 버스 정보를 제공하는 앱이다. 실시간 버스 도착 알림 기능은 매우 요긴하다. 아이폰 서울 버스 앱과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BMW족 필수 앱이라고 할 수 있다. 지방 버스의 경우 마켓에 있는 Hyeongkyu Lee님의 '전국버스' 앱을 추천한다.
4. 고속도로 교통정보
{한국도로공사}
(마켓 / 프리웨어 / ★★★★★)
[1.2.1 버전 기준]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어플로 실시간 고속도로 상황을 조회할 수 있다. 고속도로 구간별 정체 정도를 살펴보고 CCTV까지 조회 가능한 운전자의 필수 어플이라고 할 수 있다.
5. Daum 지도
{Daum Communications}
(마켓 / 프리웨어 / ★★★★☆)
[2.1.3 버전 기준]
다음에서 제공하는 로드맵 서비스를 안드로이드폰에서 만나볼 수 있다. 초기에 비해 속도가 많이 개선되었다.
6. 네이버 지도
{NHN Corporation}
(마켓 / 프리웨어 / ★★★★☆) [1.6.5 버전 기준]
네이버 지도 또한 다음 로드맵 처럼 거리뷰를 지원한다. 다음 지도와 기능면에서 유사하다. 두 지도가 서로 경쟁하면서 많이 닮아가는 것 같다.
6. TMAP
{SKTelecom}
(TMAP 사이트 / 요금제에 따라 유료, 무료 / ★★★★★)
SKT를 사용하는 안드로이드폰의 특권이라고 할 수 있는 앱이다. TMAP은 네비게이션 앱으로 SKT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무료다. TMAP의 최대 강점은 실시간 교통 정보라 할 수 있다. 이는 사용해 본 사람만이 느낄 수 있다.
7. RMaps
{Robert.Developer}
(마켓 / 프리웨어 / ★★★★☆) [0.8.7.3 버전 기준]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는데 밖에서 GPS로만 지도가 보고 싶다거나... 3G 속도가 느려서 지도 보기가 답답하다면? 또는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아 지도를 자주 보는데 데이터 잔량이 걱정될 경우? 이럴때 해결책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어플이 RMaps다. PC에서 원하는 지역의 지도를 다운받아 SD카드에 넣고 RMaps를 실행하면 오프라인에서도 지도 이용이 가능하다. 다만, 생각보다 좁은 지역의 지도 데이터를 저장하는데도 상당한 용량을 차지하게 되기 때문에 지도의 범위와 깊이 설정에 신경을 써야 한다. (수도권만 해도 1G를 훌쩍 넘는다.) 지도 데이터 만드는 법은 온라인에 많으니 Googling 바란다. (오프라인 지도로 활용하는 것이 주목적인 어플이지만 오프라인 지도 기능 이외에도 온라인상에서 Yandex Map, Microsoft Map 등 구글맵이 아닌 다른 지도를 이용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