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 별로 다르긴 하지만...

핸들 좌측에 레버가 기어 입니다...

앞으로 밀면 전진 뒤로 내리면 후진...

그리고 오른쪽에 레버가 3개정도 있을껀데요...

맨 왼쪽에 첫번째 있는게 리프트 상(레버를 아래로) 하(레버를 위로)

두번째가 리프트 붐(포크가 위아래로 움직이는 곳) 앞뒤로

세번째가 포크(지게발) 위아래 입니다...

지게차 마다 다릅니다... 몸통이 늘어났다 줄었다 하는 것도 있고 포크가 좌우로 움직이는 레버도 있습니다...

하지만 겁먹지 마시고 살살 조금씩 움직여 보시면 금방 아실수 있을겁니다...

화이팅 하시고~ 꼭 합격 하세요...

입식과 좌식의 운전법은 동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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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게차 클러치는 언제 사용하는가요. 용도 자세히

- 클러치는 수동변속기, 즉 수동 기어를 사용하는 지게차에서 사용합니다. 하지만 요새는 대부분 자동변속이기 때문에 기어 전환보다는 작업속도 향상을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작업속도 향상이란 운반하고자 하는 적재물을 포크로 빠르게 이동시키도록 해준다는 것이죠. 엑셀을 밣은 상태에서 포크를 상하로 움직이면, 보다 빠르게 움직이게 됩니다. 그러나 엑셀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의 위치가 오른발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엑셀 페달을 밣으려면, 반드시 기어를 중립 위치에 놓아야 합니다. 또한 작업위치가 경사진 곳이라면 기어를 중립 위치에 놓아도 소용이 없죠.(이때는 반드시 핸드브레이크를 걸거나 브레이크 페달을 밣아야 합니다.)

따라서 엑셀 페달을 이용하려면 다른 장치가 브레이크 역할을 해줘야 하는데, 바로 클러치가 브레이크 역할을 해줍니다. 일반적으로 현장에서 사용되는 지게차는 대부분 이런식으로 운영됩니다. 오른발은 엑셀 페달만을 왼발은 클러치(브레이크) 페달을 밣아 작업 속도를 높이죠.

2. 지게차로 파렛트을 올릴때 기어를 전진에 놓아야 하나요.. 아니면 중립에 놓아야하나요..

그리고 혹 중립에 놓고 파렛트를 올릴때 엑셀을 밝고 올려야 하나요...?

- 앞에서도 설명드렸지만, 파레트와 같은 적재물을 상하로 이동시킬 때는 기어를 중립에 놓지 않고 브레이크만 사용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러나 기어를 중립에 놓았다고 해도 엑셀을 사용하려면 반드시 브레이크는 밣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경사진 곳에서는 기어의 중립 여부와는 상관없이 기울어진 곳으로 지게차가 이동되거나 핸들 기어를 핸들 조작 또는 레버 조작시 실수로 건드려 전,후진으로 변경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엑셀을 밣고 있기 때문에 지게차가 앞으로 또는 뒤로 급발진하게 되어 인명사고와 같은 안전사고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꼭 엑셀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포크를 조작시에는 브레이크 페달을 밣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끝으로 오랜만에 지게차 운전을 하시는 것 같아 조작 레버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면, 보통 2개 내지는 4개 정도의 포크 조작 레버가 있습니다. 이중 좌측에서 첫번째는 포크를 상하로 조작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포크를 안이나 밖으로 경사가 지도록 합니다.(보통 적재물을 안는다라고 합니다.) 이렇게 첫번째와 두번째 레버는 기본 레버로 모든 지게차가 같습니다. 그리고 세번째부터는 특수기능 레버로 포크 회전이나 포크 사이의 거리를 좁히거나 벌리는 등의 기능을 담당합니다. 이는 현장 작업 환경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운전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실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항상 안전이 우선이라는 점 잊지 마시고 감을 찾으실 때까지는 천천히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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