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단기어넣는법[49]조회 11,442 | 추천 1 | 2013.12.17 (화) 13:08

킬리만자로의트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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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차량은 22톤 윙바디 동생차량기어인데요 직찍입니다 화물차 오래 타보신분은 다들아실텐데요 수동16단기어를 아직못보신 분이나 25톤 새로시작 하시려는분들을 위해 올려요 요새는 거의다 오토라 요즘수동은 귀한 물건이됐네요
저기어는 일명 싸대기기어라고 하는데요 중립에서 클러치밟고 왼쪽으로 툭치면 후진포함 1 2 3 4단이 들어가고요 다시 기어를 중립으로빼고 오른쪽으로 툭치면 5 6 7 8단이 들어가고요 왼쪽에 있는 스위치가 반단스위치인데요 각단마다 저속 고속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8단x반단(2)=16단기어고요 반단은 스위치를 올리고 클러치를 밣았다 떼시면 됩니다
저기서 발전한게 트라고 수동16단인데요 싸대기대신에 스플리터 스위치가 왼쪽에하나 앞에 하나있어서 두개고요 나머지는 똑같습니다 제가 많이 몰았던 차량인데요 공차일때 4단로우출발도되고요 3단하이출발해도됩니다 오늘도 안전운행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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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사 3 킬리만자로의트럭 12/17 13:09 답글 신고
    밑에 사진은 축내리고 압을 조정하는 스위치네요
  • 레벨 대위 3 베리탔어 12/17 13:09 답글 신고
    좋은정보네요
  • 레벨 중사 3 킬리만자로의트럭 12/17 14:33 답글 신고
    저는92년도부터 화물 시작했는데요 그동안 격은거와 제가 알고있는 정보들을 공유하고싶어서 글올리네요 수고하세요
  • 레벨 상사 2 최후에웃는자 12/17 13:16 답글 신고
    우와16단 씩이나...
  • 레벨 중사 3 킬리만자로의트럭 12/17 14:35 답글 신고
    원리를 알면 별거아니죠
  • 레벨 소장 skyIineGTR 12/17 13:58 답글 신고
    저런 차를 직접 타본적이 없어서 차에 관심이 많은 저로썬
    어려서 부터 엄청 궁금했는데 ㅋㅋㅋ오늘에서야 알게되네요 ㅎㅎ
    도대체 10단이 넘는 기어를 어떻게 넣는가 싶었네요
    항상 안운하세요~~
  • 레벨 중사 3 킬리만자로의트럭 12/17 14:13 답글 신고
    궁금증이 해결되었다니 기쁨니다
  • 레벨 병장 25톤트럭의꿈 12/17 14:12 답글 신고
    와우 대형도 자동으로 나오니 수동은 골동품이네요.
    하지만 대형은 자동도 좋지만 수동이 좀 할만하다는.
    자동은 드라이버만 놓으면 앞으로 가는데 안좋은점은 피곤하다는점,
    수동은 속도마다 기어를 올려야해서 운동됨
  • 레벨 중사 3 킬리만자로의트럭 12/17 14:37 답글 신고
    기어가 6단만되면 수동이 참좋은데요 9단만되도 귀찬더라고요
  • 레벨 중사 3 킬리만자로의트럭 12/17 14:37 신고
    16단몰때는 귀찬아서 장거리만 뛰었네요 도가니가 성하지를 않네요
  • 레벨 상사 3 8기통경운기 12/17 14:37 답글 신고
    건너뛰는게 많아서 힘들지않아요~~
  • 레벨 중사 3 킬리만자로의트럭 12/17 14:38 답글 신고
    맞아요 반단은 걍 안넣기도하지요
  • 레벨 원사 1 택시의발 12/17 14:37 답글 신고
    ^^현대차 인가요? 년식에 따라 틀리겠지만 06년식 노부스 같은경우 기어봉색깔도 그레이에 모양도 조금 틀렸죠.저 같은 경우 1~4단위에 5~8단 덮어쓰기보다 옆으로 툭쳐서 넣는 느낌이 더 좋더라구요.요즘 대우차들은 트라고 처럼 1~4단 위에 오른속 가운데 손가락으로 반달스위치를 툭 쳐서 하이로 놓고 5~8단이 들어가는 방식으로 나오던데요.로우일때 ㅡ 거북이, 하이 일때 토끼! 토끼와 거북이도 그립네요.
  • 레벨 중사 3 킬리만자로의트럭 12/17 14:39 답글 신고
    현대차맞네요 ㅎ
  • 레벨 원사 1 택시의발 12/17 14:43 답글 신고
    트라고 25.5톤 덤프 처음 타볼때 하이 로우가 어색해서 커브길 오르막에서 차가 딱 섰던 일이 있습니다. ㅋ 승용차들한테 챙피하기도 하고 식은땀도 조금 흘렸었죠.
  • 레벨 중사 3 킬리만자로의트럭 12/17 14:51 답글 신고
    경험쌓기 처음하던시절 누구한테나 그런기억들 한두번씩 가지고있죠ㅎ
  • 헌병 보배드림 12/17 15:12 신고
    소중한 게시물 감사합니다. 본 게시물은 인기글로 선정되었습니다.
  • 레벨 중사 3 킬리만자로의트럭 12/17 16:17 답글 신고
    그러세요
  • 레벨 하사 3 영규 12/17 22:03 신고
    @킬리만자로의트럭 그러세요 ㅋㅋㅋ 뿜었습니다 ㅎㅎ
  • 레벨 상병 날르는참새 12/17 15:35 답글 신고
    어려울껀 없는 기어인대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반단사용과
    기어변속 타이밍이 중요하죠
    잘못됨 위분처럼 섰다가는수가
  • 레벨 중사 3 킬리만자로의트럭 12/17 16:20 답글 신고
    적응하면 기어가 많다는 느낌이없더라고요 그냥그런가보다 한다는...
  • 레벨 상병 대랑 12/17 17:42 답글 신고
    제가 25톤탈때
    쌍용 25톤에 ZF16단 미션 차량탔었습니다.
    싸대기 16단
    기어바꿀때마다 에어소리가 너무 좋았고
    운전하는 제미도 있었어요.
    약간 오르막에서 출발하고 60km까지 주행하기위해
    기어변속을 10번을 했던 기억이나네요.

    회사에 쌍용 25톤 이튼미션도 있었습니다.
    더블클러치 넣으면서 기어넣는 ㅎㅎㅎ

    지금은 다른일하지만
    제가탔던 25톤 화물차가 가끔 보일때마다
    반갑고. 예전 생각도 나게합니다.

    나름 제미있었습니다
  • 레벨 중사 3 킬리만자로의트럭 12/17 17:47 답글 신고
    예전에 좋왔던기억 같이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레벨 대위 2 후유키 12/17 17:54 답글 신고
    헉...전 처음봐요...
  • 레벨 하사 1 보배감찰반 12/17 18:32 답글 신고
    기어가 많은건 10개의 계단을
    2칸씩올라가느냐 3개씩 올라가느냐 이거라던데...ㅋ
    아닌가요??
  • 레벨 원사 1 택시의발 12/17 19:46 답글 신고
    쉽게 생각해서 반단기어 개념이 ㅡ 14톤차가 오르막을 6단으로 올라가다 힘이 딸리면 5단.4단 이렇게 단수를 낮추죠.일명 기리까이 한다하죠. 그럼 똑같은 고갯길을 25톤차가 16단(8단하이)로 올라가다가 14단(7단하이).12단(6단하이)로 안내리고 기어봉은 그냥 나둔채 클러치만 밟으면서 반단 기어를 쓰면 15단이 되는 겁니다 .ㅡ 설명이 더 어렵네요. 기어를 변속할때 클러치를 밟으면서 기어를 한단 내리면. 그 타이밍 만큼 속도도확줄고 그러는데 기어봉은 제자리에 놓고 클러치만 밟았다 떼면서 "딸깍" 반단을 내리면 출력저하를
  • 레벨 원사 1 택시의발 12/17 19:48 답글 신고
    최소화 할수있죠. 기어를 반으로 잘게 나눴다고 해야되나? 짐싣고 다닐때 탁월한 효과를 봅니다. ^^
  • 레벨 중사 3 킬리만자로의트럭 12/18 00:49 답글 신고
    설명을 탁월하게 해주셨네요
  • 레벨 일병 믿을만한시니 12/17 20:34 답글 신고
    저눈 2008년도에 대형면허 따고 일주일도 안되서 대우 25톤 울트라에 16단 차량 타고 중량짐 한번 운반해줬던 기억이 있네여
    원래 큰이모부 차였으나 그날 생신인관계로 술을 드셔서...
    제가 대리기사 했네요 운반한 짐은 크레인 웨이트였고 3개에 27톤 나가더군요
    처음이라 신호대기하고 출발하다가 한번 시동꺼먹었는데
    그다음부턴... 나름 잘 했습니다 시동도 안꺼먹고... ㅋ 헌데 기어가 상당히 빡빡해서 웨이트한 느낌이였습니다
  • 레벨 중사 3 킬리만자로의트럭 12/18 00:50 답글 신고
    돈주고도못할 좋은경험하셨네요
  • 레벨 대령 3 거기카락 12/17 20:41 답글 신고
    계기판에 히이로우
    토끼 거북이 표시가 생각 납니다
    저희 차량도 99년 70T 340마력
    트랙터 였는데 ZF 였어요 ^^
  • 레벨 중사 3 킬리만자로의트럭 12/18 00:51 답글 신고
    Zf가 명미션이죠ㅎ
  • 레벨 하사 2 덤프의발 12/17 21:00 답글 신고
    싸데기네요 ㅎㅎ
  • 레벨 중사 3 킬리만자로의트럭 12/18 00:51 답글 신고
    귀싸데기죠 ㅎ
  • 레벨 준장 시민의발 12/18 00:38 답글 신고
    저는 전혀 모르겠네요 ㅋㅋㅋ
  • 레벨 중사 3 킬리만자로의트럭 12/18 00:53 답글 신고
    처음보시는분은 설명해도 바로이해를 못하시더라고요 백문이 불여일탑이죠
  • 레벨 병장 안녕세훈 12/18 09:23 답글 신고
    오,,이런게 있었네요 ㅎ
  • 레벨 중사 3 킬리만자로의트럭 12/18 12:00 답글 신고
    네 있었드랬죠
  • 레벨 하사 3 내딸김주아 12/18 10:31 답글 신고
    7단 이상으로 기어 변속할일이 있나요?
  • 레벨 중사 3 킬리만자로의트럭 12/18 12:00 답글 신고
    7단이상으로다닐일이 더많은데요??
  • 레벨 대령 1 마카오쪼 12/18 11:26 답글 신고
    그럼 오토두..16단인가요./????
  • 레벨 중사 3 킬리만자로의트럭 12/18 12:00 답글 신고
    오토는12단이요
  • 레벨 하사 2 코일의발 12/18 12:47 답글 신고
    ㅋ고속에서 저단 변속잘못해서ㅋ 아작내서 밋숀내리는사람몇몇봣네영ㅋㅋ
  • 레벨 중사 3 킬리만자로의트럭 12/18 14:05 답글 신고
    비싼경험이군요 그래서 초보분들은 9단미션부터는 잘안태우려고합니다
  • 레벨 일병 나는타잔 12/18 18:16 답글 신고
    전에 다니던 회사에서 C9유류 운송/판매를 했드랬죠...기사가 결혼식으로 한2주정도 핸들을 못잡아서 제가 땜빵으로 뉴파워텍(?) 25톤 탱크로리를 몰았었는데 첨으로 모는 대형차...사진이랑 똑같이 생긴 기어봉에 멘붕경험하고 운행땐 평지는 그럭저럭하다가 언덕만 만나면 변속 잘못해서 언덕중간에 차 세워먹고...의정부였나?? 거기서 깔딱고개라고 하던데 한시간넘게 뒤에 때아닌 차량행렬 쭈욱~~~줄세워 넘어가고...ㅋ 그래도 며칠고생하니 적응되서 할만한거 같아 싸장한테 나두 차태워달라고 쪼르다가 제가 운행 하는게 불안해 보였는지 다시 핸들 뺏기고 복귀한 기억이...
  • 레벨 중사 3 킬리만자로의트럭 12/19 01:26 답글 신고
    이젠 좋은추억으로 남았겠군요ㅎ
  • 레벨 상병 후륜미숙자 12/19 15:40 답글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레벨 일병 드림M5 12/19 16:47 답글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레벨 중사 3 타OI 12/22 15:36 답글 신고
    트럭 단수가 저렇군요. 태어나서 첨 봅니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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