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매뉴얼 #63, 내가 원하는 대로 드라이빙하다, 통합주행모드 시스템

Car H/매뉴얼2015/07/15 10:25

자동차가 달리는 도로는 다양한 주행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전자의 성향이나 상황에 따라서도 다양한 주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자동차는 다양한 도로를 다양한 사람들이 운전하기 때문에 한가지 주행모드로는 모두를 만족시키기 힘든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오늘 소개할 현대자동차 H Manual, 예순세 번째 이야기는 통합주행모드 시스템입니다.



통합주행모드 시스템


통합주행모드 시스템


우리는 운전을 하면서 여러 주행환경을 맞이합니다. 때론 같은 주행환경이라도 상황에 따라서 운전이 달라지기도 하죠. 정말 다양한 상황들이 있겠지만, 보통의 차량 브랜드들은 대략 3가지로 운전자의 주행모드를 나누게 됩니다. 바로 에코모드 / 노멀 모드 / 스포츠 모드입니다. 


통합주행모드


세 가지 주행모드는 필요에 따라서 드라이브 모드 라는 버튼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먼저 친환경 경제 운전에 최적화된 에코모드는 연비 운전에 유리합니다. 에코는 차량의 엔진 및 변속기 제어를 통해 연비를 향상시키는 장치인데요. 일반적으로 빠른 변속을 통해 기어 단수를 높여 낮은 RPM을 유지하여 연료 효율을 높이게 되죠. 에코모드는 ‘액티브 에코 시스템’으로 별도 장착되기도 하는데요. 매뉴얼로 다루어진 적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대자동차 매뉴얼 서른아홉 번째 이야기, 액티브 에코 시스템(Active ECO System)


노멀 모드는 차에 셋팅된 가장 기본적인 모드로 부드러운 주행감과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스포츠 모드는 스포티한 주행감과 견고한 승차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실용 토크가 적용되는 구간을 최대한 유지해 빠른 엑셀링의 반응을 보이도록 하여 민첩한 주행이 가능하나 연비가 나빠질 확률이 높습니다. 


현대자동차 매뉴얼


이렇듯 주행모드를 3가지로 나눔으로써 운전자의 성향이나 도로 상황에 따라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어떠한 조건에서도 우리가 원하는 좋은 연비의, 혹은 편안하거나 스포티한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이죠.



통합주행모드 시스템 기기 매뉴얼


운전자의 취향이나 도로 여건에 따라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ECO(에코) 모드를 제외한 나머지 모드는 시동을 끄고 다시 걸면 NORMAL(표준) 모드로 초기화됩니다.


통합주행모드 시스템


「DRIVE MODE」(드라이브 모드) 버튼을 누를 때마다 아래와 같이 전환됩니다.


통합주행모드

 

계기판에는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 ECO(에코 모드): 친환경 경제 운전에 최적화된 주행

- SPORT(스포츠 모드): 스포티한 주행과 견고한 승차감

- NORMAL(표준 모드):부드러운 주행과 안락한 승차감(노멀 모드는 계기판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ECO(에코) 모드의 연비개선 효과는 개개인의 운전 습관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ECO(에코) 모드 작동 시 엔진 및 변속기의 작동이 연비 우선적으로 제어되므로 급가속 등 연비 악화 주행을 NORMAL(표준)모드 대비 억제합니다.


SPORT(스포츠) 모드에 진입하면 변속패턴이 제어되는데요. 가속 후 가속 페달을 뗄 경우, 일정 시간 현재 단수 및 RPM 유지하거나 가속 시 변속 업쉬프트 시점을 늦출 수 있습니다. 특히 SPORT(스포츠) 모드에서는 연비가 안 좋아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통합주행모드 시스템 적용 가능한 차량


통합주행모드



이상으로 통합주행모드 시스템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알면 알수록 유익하고 유용한 새로운 기능에 대한 이야기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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