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가솔린기관(오토기관)

엔진-마운트

[ engine mount , Motorlager ]


기능
엔진-마운트(engine mount)는 기관의 진동을 감쇠시켜 차체에 전달하고, 마찬가지로 노면으로부터 차체를 통해 기관에 전달되는 진동을 감쇠시켜야 한다. 이와 같은 요구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공전 또는 저속에서는 진동흡수능력이 우수한 부드러운 마운트가, 주행 시에는 강력한 구동토크를 무리 없이 전달하기 위해서는 강한 마운트가 이상적이다. → 유압식 마운트의 도입

유압식 엔진-마운트

[그림 2-15] 유압식 엔진-마운트

[그림 2-15] 유압식 엔진-마운트

공전 시 기관의 진동에 의해 상부 체임버의 유체에 발생된 진동은 고무막에만 작용한다. 고무막이 변형되면서 이 진동을 감쇠, 흡수한다. 그리고 고무막 아래에 있는 공기-쿠션(insulating air cushion)의 마그넷밸브가 열려있기 때문에 공기-쿠션과 대기통로 사이에서 공기가 출/입을 반복하면서 진동감쇠기능을 보완한다. 주행시에는 공기-쿠션의 마그넷밸브가 닫히면서 대기통로를 폐쇄한다. 그러면 상부 체임버에서 생성된 유체의 진동은 플라스틱-보디(plastic body)에 가공된 작동유 통로를 통해 아래 체임버로 전달된다. 아래 체임버의 바닥에 설치된 고무 벨로즈가 변형되면서 진동을 흡수, 감쇠 시킨다. 이제 기관과 차체의 연결은 공전 시 보다 더 강력해지게 되어 구동토크를 전달하는데 유리하게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엔진-마운트 [engine mount, Motorlager] (최신자동차공학시리즈 1 - 자동차가솔린기관(오토기관), 2012. 9. 3., 도서출판 골든벨)

 

용인테크라인카써비스(terius1642)님의 답변입니다.

채택답변수346
2014.07.14. 12:32

미미/ 마운트 등으로  불리우구요...   엔진과 미션을  지지하기위한  고정브라켓/홀더 라고 보시면 됩니다.   엔진/미션은  지속적으로 회전하지요...  회전하는 회전체는  일정한  주기의  진동/소음을 동반합니다.  이런진동/소음이  실내 차실로 유입될시에 운전자/승객석의  승차감 저하로 이어지기 때문에..  엔진/미션에서 발생하는  진동/ 잔소음을  흡수하여..  차체보호/승차감 개선을 위한  부품입니다.


차량별 차이는 있지만..   통상 4개 ~ 3개 정도의  마운트/미미 장치가 설치되구요..
이부품이  성능저하/ 손상시  진동이  많이 발생되고..  차실로  전달되게 됩니다.

교체비용은..  차량별  가격이 상이하며  통상 15만원선 ~ 65만원 까지 다양합니다.
말씀하신  엔진미미 라는 부품 하나만  교체할시.. 공임은  2만원 예상되구요..부품비는..  3만원 선일겁니다. ^^

 

엔진 마운팅 서포트

[ engine mounting support ]


엔진 미미라고도 하는데, 정확한 표현은 엔진 마운팅이다.
엔진을 프레임에 고정할 때 전면에 1개소, 후면에 1개소, 또는 전면에 2개소, 후면에 1개소를 연결 고정하는 3점 지지법이 있고, 또 4점 지지 방법이 있다.
4점 지지법은 프레임이 파손될 우려가 있어 프레임을 튼튼하게 제작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3점 지지법을 주로 사용하며, 엔진과 프레임 연결부에 고무 또는 스프링을 사용하여 고정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엔진 마운팅 서포트 [engine mounting support] (자동차 용어사전, 2012. 5. 25., 일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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