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의 장점
1. 추월할때 추월시작시 초기가속할때, 그리고나서 가속이 됐을때 더 빠른 속도로 변속하고 추월을 마무리하는 상황에서 변속시점을 잘 선택할수 있음.
자동은 변속시점을 예측하지 못함.

2. 급경사를 오를때 사용자가 경사 정도등 토크랑 rpm을 고려해서 변속가능.  자동은 rpm만 오르는 경우가 있음.

3. 평지 급커브후(90도이상 커브길) 오르막을 오를려고 할때, 오르기 전 평지에서 가속하면서 오르막을 굽어서 들어갈때 느닷없이 변속이 되어(90도이상 커브에서) 당황스러울때가 있음.  수동은 내가 충분히 커브를 돌고 오르막에서 가속이 붙었을때 변속시점을 결정할수 있음.

4. 내리막경사에서 도로로 앞바퀴가 내려와 있는 상태에서 도로에서 오는 차를 피할려고 후진기어를 넣고 악셀을 밟았을때, 0.5초정도(느낌상) 딜레이때문에 차가 앞으로내려가서 나도 당황, 지나가는 차도 당황한적 있음.  수동은 클러치떼면서 확 밟으면 거의 동시에 후진할수 있음.



수동의 단점.

위의 경우를 제외한 거의 98-99%의 상황에서 변속의 번거로움이 있음.  지가 알아서 변속해줬으면 하고 간절하게 바랄때가 종종있음.

 

출처: 내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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