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에 자주 올라가는 usb메모리를 보며 알고 쓰시라고 토막 지식 공유합니다. usb의 메모리 칩셋은 셀당 가질 수 있는 비트에 따라 SLC, MLC, TLC로 나눕니다. 그리고 usb 특성 상 같은 칩셋이라도 컨트롤러에 따라 속도 차이가 꽤 나는 편입니다.
SLC (Single Level Cell) - 한 개의 소자가 1 비트를 가짐 - 수명 : 10만 회 - 속도 : 50~100k (cycle 당)
MLC (Multi Level Cell) - 한 개의 소자가 2 비트를 가짐 - 수명 : 1만 회 - 속도 : 5~10k (cycle 당)
TLC (Triple Level Cell) - 한 개의 소자가 3 비트를 가짐 - 수명 : 1000 회 - 속도 : 1~3k (cycle 당)
보통 싸게 나오는 usb는 TLC를 쓰는데 16gb 채우려면 세월아 네월아.. 그래서 간단하게 아래 용도별 usb타입을 추천해드립니다. (MLC는 장,단점 둘다 중간이니 알아서..)
SLC - 자주 큰 데이터 이동을 하는 분 - 중요한 실 데이터를 취급하는 분 - usb메모리에서 직접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담고 다니는 분
TLC - 작고 간단한 데이터 이동용으로 사용하는 분 - 없어져도 문제되지 않는 데이터를 취급하는 분 - 백업용으로 사용하는 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