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란도C

조임력 부족으로 핸들 조향 시 이음 발생 

코란도C 차량과 쌍용자동차 전 차종에 대한 고장사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먼저 코란도C 차량에서는 로어 샤프트 하부 고정볼트의 조임력 부족으로 인해 이음이 발생돼 핸들 조향 시 이음이 발생됐다. 이와 함께 파워 스티어링 오일 변경과 관련해 알아보도록 하자.

● 차량정보

차종

엔진

변속기

코란도C

2.0

AT



● 고장증상
- 정차 시 또는 주행 중 핸들 조향(반전) 시 ‘뚝~’하며 이음 발생


● 점검절차
1. 서스펜션(로어암, 쇼버 등) 볼트류 재조임 실시



그림_1  핸들 조작 시 이음 발생


2. 스티어링 링케이지 마운팅 재조임
3. EPS 컬럼 샤프트 교환

● 결론
로어 샤프트 하부 고정볼트(12mm) 조임력 부족으로 인해 이음이 발생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로어 샤프트 하부 고정볼트(12mm)를 재조임해 정상적으로 출고할 수 있었다.



그림_2 볼트류 재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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