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컴포넌트 비디오 시그널(Component Video Signal)
R(적)·G(녹)·B(청) 또는 휘도 신호(Y)와 2개의 색차 신호(R-Y), (B-Y)를 합쳐서 3개의 신호를 말한다.

⊙ 콤포지트 비디오 시그널(Composite Video Signal)
휘도 신호(Y), 색 신호(C)를 각기 독립해서 처리하는 것이 컴포넌트 신호인데 반해 이것들을 복합하여 수평 동기 신호나 수직 동기 신호에 컬러 버스트 신호 등을 복합한 신호를 콤포지트 비디오 신호라 한다. VBS(video burst and sync signal)라고도 한다.

⊙ 컴포넌트 아날로그 비디오
컬러 텔레비전 신호를 색 성분 별로 분리해 처리하는 기법. 이 기법을 이용하면 휘도 혼입이나 색 혼입이 생기지 않는다. NTSC 텔레비전 수상기로 이 신호를 출력시키려면 NTSC 인코더를 거쳐야 한다.

⊙ 콤포지트 비디오 신호
휘도신호 Y와 색 신호 C를 각기 독립해서 처리하는 것이 컴포넌트 신호로 이것들을 짜맞춰서 수평 동기신호나 수직 동기 신호, 거기에 컬러 버스트 신호 등을 복합한 신호의 일을 콤포지트 비디오 신호라 한다. VBS(Video burst and sync signal)라고도 한다.

⊙ 콤포지트 컬러 신호
NTSC, PAL, SECAM의 복합 컬러 영상 신호를 디지털화 한 것. 일반적으로 샘플링 주파수로서는 색부반송파 주파수(fsc)의 정수배가 쓰이며 방송용의 NTSC의 경우는 4fsc=14.3㎒이다.

⊙ S영상(S-Video)단자
Hi-8미리 등 이상 장비에 탑재되어 있는 이 단자의 S는 세퍼레이트(Separate)의 앞에서 딴 알파벳으로, 영상신호에 있어 휘도 신호(Y)와 색 신호(C)를 분리한 채로 장비 간 전송하기 위한 4핀의 접속단자이다. 휘도신호와 색 신호를 따로 따로 전송함에 따라 콤포지트(RCA 핀 단자접속의 혼합신호)에 의한 해상도 저하, 크로스컬러, 도트방해 등의 발생을 억제한다.

컴포넌트 단자 영상신호를 색 성분 별로 분리해 처리하는 단자로 이 단자(R·G·B, 또는 휘도신호(Y)와 2개의 색차신호 R-Y, B-Y신호를 합쳐 3개의 신호)를 사용하면 휘도 신호의 혼입이나 색신호의 혼입이 생기지 않는다. 컴포넌트 디지털 신호는 컴포넌트 신호를 각각 디지털화 한 것을 말한다. NTSC 텔레비전 수상기로 이 신호를 출력시키려면 NTSC 인코더를 거처야 한다.

⊙ 브라이트니스(Brightness: 휘도, 밝기)
화면 전체의 밝기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표현되는 영상의 밝기를 결정하는 것이다

휴(HUE)
색상. 색의 3요소인 휘도, 색상, 채도 중의 하나로 실제로 우리 눈에 들어오는 빛의 분광비, 에너지 분포에 의해서 결정된다. 빛의 파장이 단파장에서 장파장으로 변화하는 것에 따라 인간의 색 감각은 차례대로 자, 청자, 청, 청록, 녹, 황록, 황, 적 등의 색조를 느끼는데, 이것을 색상이라 한다.

루미넌스(Luminance)
휘도. 영상의 밝기를 결정하는 영상신호로 색을 결정하는 휘도와 구분된다. 어떤 방향에서 본 발광체 또는 반사체의 밝기, 발광체 또는 반사체의 광도를 관측점을 포함한 수직 평면으로의 투영 면적으로 나눈 것이다. 단위는 cd/㎠. 룩스(Lux) 조도의 단위. 1루멘의 광속으로 1㎡의 면을 똑같이 비추었을 때의 조도이다. 기호는 lx

Aspect rate(화면비)
TV나 영화화면의 종횡비로 현재 우리나라 아날로그 방식인 NTSC 방식은 4:3이고, 디지털방송에서 HDTV의 종횡비는 16:9이다.

⊙ 프로그레시브 스캐닝 (비비월주사방식)
순차주사. 영상을 주사하여 전기신호로 출력하거나 화면에 나타낼 때 화면의 위에서 아래로 출력하거나 화면의 위에서 아래로 차례로 주사선을 건너뜀이 없이 주사하는 방식이다. 이에 대비되는 주사방식으로 비월주사방식 있다.

⊙ 인터레이스 스캐닝 (비월주사방식)
비 순차 주사. 영상을 주사하여 전기신호로 출력하거나 화면에 나타낼 때 화면의 위에서 아래로 출력할 때 1,3,5,7 ………N주사선을 주사한 후에, 2,4,6,8…. N+1의 주사선을 주사하는 방식이다.

수평해상도 화면의 수평방향이 어느 정도까지 세밀하게 재현될 수 있는가의 비율. 텔레비전에서는 브라운관의 마스크 피치, 카메라에서는 CCD의 화소수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영상회로의 대역 등도 관계가 있다). 가정용 카메라의 경우, 27만 화소급이라면 수평해상도는 330라인, 36만 화소라면 400라인, 41만 화소라면 450라인 정도의 수평해상도를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된다. 업무용 카메라에서도 화소수는 40만 전·후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해상도가 600∼700라인 정도로 압도적으로 높은 것은 많은 가정용 카메라가 단판식이어서 CCD 1장으로 Y와 C의 신호를 맡고 있는 데 비해 업무용은 R·G·B를 각 전용의 CCD에서 신호를 읽어내는 3판식이기 때문이다. 최근 가정용도 3판식의 DV포맷을 보면 해상도가 500라인 정도로 크게 향상됐다.

수직해상도 화면에 있어 수직방향의 세밀함을 나타내는 비율. 일반적으로 '해상도'라 하면 수평방향의 해상도를 가리키지만 해상도에는 수평 외에도 약간 기울어진 수직이 있다. 수직해상도는 주사선의 수에 따라 정해진다. NTSC방식의 주사선은 525선이지만 필드(1/60초의 영상) 마다 비월주사를 행하기 때문에 수직해상도는 350라인이 된다. 이에 비해 비월주사를 하지 않고 순차 주사해 가는 클리어비전에서는 수직해상도가 450라인까지 향상한다. 수직해상도를 파악할 경우는 모노스코패턴을 이용한다. 패턴에서 흑백의 가로판이 확실히 보이는 한계점이 수직해상도의 수치이다.

주사선 텔레비전의 화면은 수평방향으로 뿌려지는 수많은 라인(전자 빔으로 구성)에 의해 구성돼 있으며 이 1라인 1라인을 주사선이라 부른다. 주사의 구성은 가로로 기록된 책을 읽을 때의 시선의 예를 들면 이해하기 쉽다. 좌로부터 우로, 그리고 위에서부터 밑으로의 순으로 읽어나가 결국 우측의 제일 밑에서 1페이지가 끝나는 것과 같이 TV의 주사선도 같은 식의 움직임으로 1장의 화면을 만든다. 전자의 주사를 「수평주사」라하며 후자를 「수직주사」라고 부른다. NTSC방식에서는 이 수평주사의 주사선수를 525라인으로 정하고 있지만 화면의 아른아른하는 현상을 줄이기 위해 기수번호(기수필드)와 우수번호(우수필드)로 나눠 각기 따로 주사하고 있다(비월주사). 1필드의 시간, 즉 1회의 수직주사에 걸리는 시간은 1/60초이기 때문에 매초 30프레임의 화면이 만들어진다. 북한이나 중국 등에서 채택하고 있는 PAL방식이나 유럽 등에서 많이 채택하고 있는 SECAM방식의 주사선수는 625라인의 25프레임(초당)이고 고 선명(HD)TV는 1125라인이다.

⊙ 1080i/720p/480p/480i
앞의 숫자는 주사선수를 의미하고 뒤에 붙어 있는 i와 p는 주사 방식이 interlace(비월주사방식)인지, progressive(이중 주사방식)인지를 나타내고 있다. ATSC에서는 디지털 방송의 표준으로 1080i/720p/480p/480i 네 가지 방식을 규정하고 있는데 이중 화질이 우수한 1080i와 720p까지를 HD(High Definition)화질, 그 이하를 SD (Standard Definition)화질로 구분하고 있다

NTSC 미국 텔레비전방식 위원회(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e)의 약자로 TV방식의 하나이며 흑백TV와의 양립성이 있다. 한국을 비롯해 미국, 일본, 캐나다 등이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주사선 수는 525라인이다. 1초간에 30프레임(29.97)을 전송하며 필드 주파수는 59.94㎐인 '콤포지트 컬러 TV방식'으로써 NTSC에 의해 규정돼 있다.

1. NTSC (Television Standard)
미국, 캐나다, 멕시코, 일본 등에서 사용되는 칼라TV 시스템으로서 앞에서 나 온 전미 TV방식위원회의 권고에 의해 FCC가 승인한 TV방식이다. NTSC M은 방송표준이며(M은 525 line/60 field을 뜻한다) 이를 NTSC로 정의한다. NTSC 시스템의 대역폭은 휘도신호 Y 4.2MHz, R-Y는 1.3MHz, B-Y는 0.4MHz 이다.
여기서 R-Y, B-Y는 NTSC의 부반송파의 I, Q축을 변조하는 컬러 색차신호를 뜻한다.

2. PAL (Television Standard)
Phase Alternation by Line의 약어. 유럽과 전세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컬러코 딩 시스템으로 거의 대부분 625/50 line/field 시스템이다. NTSC 시스템에서 파 생되었지만 alternate line (Phase Alternating Line)의 기준 컬러버스트 신호를 위상 반전시켜 전송로의 위상에러로 인해 생기는 색상변화를 정정할 수 있다. 625/50 PAL 시스템의 대역폭은 휘도신호가 5 또는 5.5MHz이고 PAL부반송파 의 V, U축을 변조한 R-Y와 B-Y 색차신호의 경우는 1.3MHz이다.

⊙ 디지털TV
디지털 방송이란 프로그램의 제작, 전송, 수신 등 전 과정이 아날로그이던 것이 디지털로 처리되어 신호의 손상이 없는 고 선명 화질은 물론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즐길 수 있는 멀티미디어 방송을 의미한다. 디지털TV는 1080라인의 고화질로 5배 더 선명한 화질 구현은 물론이고 돌비 디지털 서라운드(5.1채널)을 채용, 현장의 원음을 생생하게 재현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 안내 및 방송정보 서비스가 가능한 Electronic Programming Guide, PC보다 훨씬 쉽고 간단하게 인터넷 정보 검색이 가능해지며, 다양한 방식의 홈 네트워킹 표준에 의해(일례로 삼성전자는 IEEE1394방식 지지) TV로 DVD, DVC, 보안장비, 냉장고, 전자레인지 등 모든 가정 기기를 조정할 수 있다. 고 선명 화질로 첨단 방송을 즐길 수 있는 디지털TV는 디지털 방송에 대비한 본격 HD급으로 1080라인의 고 선명 화질과 2중 주사방식(Progressive Scan), 돌비 디지털 서라운드 음향을 채용한 한 차원 높은 수준의 화질을 제공한다. 국내는 지난해 9월부터 시험방송에 들어갔으며 올 하반기부터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본 방송이 예정되어 있다.

⊙ HDTV
선명도에 따라 디지털TV는 SD급 디지털 표준화질과 HD급 고 선명화질로 나뉘게 되는데 HD급은 1080i의 2배밀 주사를 사용하고 SD급은 480p의 순차주사방식(2중 주사방식이라고도 함)을 사용하며 HD급 화질은 기술적으로 아날로그 화질 대비 약 5배정도, SD급은 약 2배정도 높은 화질을 구현(HD급: High Definition 고 선명화질, SD급: Standard Definition 표준화질). 해상도 △VGA(Video Graphic Array): 640×480 △SVGA(Super VGA) : 800×600 △XGA(eXtended Graphic Array): 1024×768 △SXGA(Super XGA) : 1280×1024 △UXGA(Ultra XGA) : 1600 △1200
※세로선 720p이상일 때 HD급임

⊙ 일체형 디지털TV
디지털 방송용 수신기의 부착여부에 따라 디지털TV를 분리형과 일체형으로 나눈다. 분리형 디지털 TV란 TV수상기에 별도의 디지털방송용 수신기를 연결하여 디지털 방송을 표준화질급 이상으로 볼 수 있는 TV를 말하며, 일체형 디지털TV란 별도의 장비 없이 디지털방송을 볼 수 있는 TV를 말한다. 제품의 화질 측면에서는 신호의 손실이 없는 일체형 디지털 TV가 조금 나은 편이나 편리성의 측면에서도 일체형이 더 좋다고 할 수 있다. 분리형 디지털TV의 경우 일체형 디지털 TV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며, 특히 향후 부가서비스 추가 등에 따른 업그레이드가 용이한 장점이 있다.

⊙ CRT(cathode ray tube; 음극선관) 방식
음극선관은 전자 빔이 형광면을 때림으로써 그 안에서 영상이 만들어지도록 특별히 만들어진 진공관이며, 대부분의 데스크톱 컴퓨터들이 CRT를 디스플레이 장치로 사용하고 있다. 컴퓨터 디스플레이의 CRT는 텔레비전 수상기의 화면과 아주 비슷하다. CRT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구성된다. 전자총은 정밀한 전자 빔을 만들어 낸다. 양극은 전자들을 가속시키는 역할을 하며, 편향코일들은 전자 빔의 방향을 일정하게 조정하기 위한 극 저주파(ELF; extremely low frequency)의 전자기장을 만든다. 빔의 강도는 달라질 수 있으며, 전자 빔은 형광물질이 발라진 스크린에 부딪히면서 아주 작고 밝은 점을 만들어 낸다. 화면에 이미지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복잡한 신호들이 편향코일과 전자 빔의 강도를 조절하는 장치들에 적용되는데, 바로 이것이 래스터라고 불리는 수평선 내에서 화면 좌우와 상하를 차례로 가로지르는 점들을 만들어낸다. 이 점들은 CRT 앞에서 보면 마치 사람들이 책을 읽을 때 눈동자를 움직이는 것과 비슷한 형태로 움직이지만, 그 움직임은 전체의 화면이 마치 하나의 고정된 이미지로 보일 만큼 굉장히 빠른 속도로 이루어진다. 요즘에는 거의 모든 CRT들이 컬러색상 이미지를 표현하며, 이러한 장치들은 빨강, 초록, 그리고 파랑의 원색을 위해 세 개의 전자총을 가지고 있다. CRT는 빨강(R), 초록(G), 그리고 파랑(B)의 세 가지 색을 서로 겹쳐서 영상을 만들어낸다. 그래서 보통 이것을 RGB 컬러모델이라고 부른다.

⊙ 완전평면 TV
브라운관 굴곡으로 생기는 주변부위의 화면 왜곡 현상을 없애 사물을 본래의 방식에 가깝게 감상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화면으로 반사된 주변의 빛이 평면에 의해 분산되면서 망막에 정면으로 비추지 않기 때문에 눈이 부시지 않고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 프로젝션TV
일반형 컬러TV로는 화면을 대형화하기 어려움에 따라 소형 CRT 및 광학거울, 스크린 등을 이용한 투사방식으로 대화면 영상을 재현한 TV. 기존의 CRT방식으로는 브라운관의 무게, 가격 등이 문제가 되어 대화면 채용을 위해 등장한 방식임. 이 방식은 대화면, 박력음향으로 극장분위기의 연출이 가능할 뿐 아니라 간접적인 영상투사로 눈의 피로가 적은 편으며, 화면 크기에 비해 경량이고 이동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

⊙ PDP TV
2개의 평판유리 사이에 투명전극을 만들고 이 사이에 방전가스(네온이나 크세논 가스 등 적외선을 발광하는 불활성 기체)를 넣어, 전압을 걸어 방전이 일어나면 진공자외선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다시 R,G,B 삼색의 형광체를 발광시켜 영상을 재현시키게 된다. PDP는 크기에 비해 두께가 얇아 벽걸이 TV에 적합하며 브라운관을 대체할 대표적인 차세대 영상표시장치이다. 이 방식은 양호한 휘도와 발광효율로 시야각 제한이 개선되었으며 간단한 구조와 평균수명이 5만시간 이상으로 길다는 장점이 있으나 반면에 소형, 초대형 화면 구성의 어려움과 인치당 $100 이상의 고가라는 점, 발열로 인한 팬 설치로 소음이 발생한다는 단점도 있다.

⊙ LCD TV(Thin Film Transistor Liquid Crystal Display(박막액정)
LCD는 노트북이나 다른 소형 컴퓨터들의 화면으로 사용되는 기술이다. LED(light-emitting diode)나 플라즈마 기술들처럼, LCD도 CRT보다 두께를 더 얇게 할 수 있다. LCD는 빛을 내뿜는 것이 아니라 빛을 저지하는 원리로 동작하기 때문에, LED나 플라즈마 디스플레이보다 전력소모가 적다. 이러한 액정은 전압을 가하면 액정분자의 배열이 변하게 되는데 이런 성질을 빛의 편광현상과 접목시켜 디스플레이에 이용하는 것이다. 이 방식은 소비전력이 약 28W로 브라운관 방식의 1/3에 불과해 에너지 절감효과가 크고 브라운관의 최대 단점인 전자파 발생이 없다는 장점이 있으나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 단점이다.

⊙ 인터랙티브 TV
쌍방향 텔레비전. 종래의 텔레비전 방송은 프로그램을 제작해서 분배하는 쪽에서 시청자에게 한 방향으로 정보가 흐르므로 시청자가 할 수 있는 것은 채널의 선택밖에 없다. 그러나 시청자 쪽에서 정보 제공 또는 통신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를 보내는 전송로가 설정되면 정보의 흐름은 쌍방향적이므로 시청자는 주체적으로 받을 수 있는 정보를 선택할 수 있다. 또 텔레비전 화면을 통해서 여러 가지 활동을 하거나 텔레비전 전화를 하는 등이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텔레비전 시스템을 쌍방향 텔레비전이라고 한다.

'AV시스템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d-sub 15핀 RGB는 5BNC랑 1:1 대응하는듯...  (0) 2008.03.09
녹화장치...펌  (0) 2008.03.09
VBS(VIDEO/BURST/SYNC)...펌  (0) 2008.03.09
SDI (Serial Digital Interface)...펌  (0) 2008.03.08
xga, sxga, wxga등...펌  (0) 2008.03.0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