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in 또는  라인인으로 입력 신호를 연결하는것과
마이크 인으로 연결하는것은
내부 증폭 회로를 거치느냐 아니냐의 차이 입니다
그래서 음색의 차이는 거의 없고
다만 증폭도의 차이가 커서 20dB 정도의 증폭도가 마이크 인에 있습니다
그래서 신호가 조금 큰 것을 연결하게 되면
마이크 인으로 연결된 것은 소릭 찌그러져 들립니다
부드럽지 못하고 찢어지는듯한 소리를 내기도 하지요

 

 

==============================================================================================================================

 

 

 

 

 

우리는 인터넷 방송을 하면서... 각종 플러그인이나 EQ, 이펙트등을 통해서 자신만의 스타일이나

음악에 대한 자신의 취향을 긴시간 동안 체험하고 공유하고 발전 시켜왔다.

 

물론 이펙트나 EQ를 사용하는게 좋은지 사용하지 않는게 좋은지에 대한 논란은 여전 하지만

이미 동호회에서 그부분에 대한 입장은 충분히 밝혔음으로 오늘은 멘트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저 한다.

 

 

인터넷 방송을 취미로 하는 사람들을 살펴보면 깨끗하고 품질좋은 멘트를 들려주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고 간혹 수십만원대의 마이크를 사용 하거나..... 하는등의 나름데로의 노력이 있다.

 

하지만 아주 중요한 부분을 간과하고 있는 것을 볼 때 너무나 안타까운 심경이다.

거의 대다수의 방송인들이 마이크를 직접 사운드 카드에 연결하고 있는 것이고... 더욱이 아주 고급형의

마이크를 사용할 때에도 사운드 카드의 마이크 단자에 마이크를 직접 연결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오늘은 그 부분을 살펴 보고저 한다.

 

 

마이크 신호 즉, 마이크에서 목소리 신호가 출력되고 그신호를 사운드 카드가 받아들일 때

그 경로에는 마이크레벨의 신호가 흐르는데.. 그 규격은 1mV 이다.. 그것은 0.001V 라는 뜻이다.

마이크 규격에 따라서 다르지만 크다고 해봐야 몇십mV 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이 뭐 어떻다는 것인가?

그것은 아주 중요한 문제이다... 마이크 신호가 흐르는 경로에 0.001V 가 흐르는데....

주변에서 아주 작은 잡음만 유입되어도... 그잡음이 마이크의 신호에 아주 크게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그런데 마이크 입력짹 외에도 사운드 카드에는 라인입력 짹이 마련되어 있다.

라인레벨은 규격상으로 1V 이다.

 

즉 1000mV 라는 것이고 마이크가 1mV 이니까... 한눈에 1000 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규격상 그런 것이고 실용상에서는 수십~수백배 정도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뜻은... 마이크 입력에 비해서 라인입력을 사용하면 외부 잡음에 대해

수십에서 수백배 더욱 유리 하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마이크 신호에 비해서 신호레벨이 큰 라인입력을 사용하면 무슨 장점이 있을까?

사운드 카드에 마이크를 연결하고... 그것을 우리가 들을 수 있는 큰 신호로 만들기 위해서는 증폭을 하는데

마이크 신호는 아주 작기 때문에 수십~수백배 증폭을 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외부에서 유입된 잡음도 수십~수백배 같이 커질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반대로 라인입력은 이미 큰 신호가 입력되기 때문에.. 특별히 증폭이 필요없고

따라서 중간에 유입된 잡음도 원래의 신호에 크게 작용하지 않게 되는 구조를 가지게 된다.

 

 

한가지 실험을 해볼까 한다.

 

위와 같이 마이크 또는 라인입력에 대해서... 각각 음소거를 하고 하나의 볼륨만 끝까지 올리고

입력에는 아무것도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어떤 동작을 하는지 살펴보자.

 

 

사운드 카드에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고 볼륨을 끝까지 올린 상태에서 녹음을 해보면 위와 같은 결과를 얻는다.

별로 표가나지 않기 때문에.... 위의 신호를 +30dB 증폭을 해보겠다.

 

 

 

이제 확연하게 보여진다.

마이크 입력구간에는 아주 큰 노이즈가 있는 것을 볼 수 있고... 중간에 무음구간을 지나서

라인입력 구간에서는 마이크쪽 보다 훨씬 잡음이 적게 유입된 것을 볼 수 있다.

 

처음 그림에서는 마이크와 라인입력을 바꾸는 과정에서 마이크와 라인이 모두 음소거 되어

아무런 소리도 입력되지 않은 구간을 볼 수 없었지만 +30dB를 증폭한 후에는 확연히 볼 수 있다.

실제로 들어 보려면 아래의 주소를 클릭하면 위의 소리를 들어볼 수 있다.

http://cast.bada24.net/temp/line_input_mode/line_mic_input_30dB.mp3

 

위와 같이 간단한 실험으로도 마이크 입력에 비해서 라인입력이 훨씬 잡음에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은 실제로 마이크에서 어떤 신호가 출력되어 사운드 카드로 전달되는지 살펴보겠다.

 

 

위의 그림은... 마이크를 계측기에 연결하고... 아~~~~~ 하는 상태에서 사진을 찍은 것이다.

즉, 마이크에서 위와 같은 신호가 출력되는것이다.

 

 

위의 그림은 목소리를 크게 해서 아~~~~ 하는 상태이다.

어느이상 소리가 커지지 않고... 위쪽과 아랫쪽이 클립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움직일 수 있는 폭이 크지 않다는 뜻이다.

 

 

 

위의 그림은 똑같은 마이크를 마이크 프리앰프를 통해서 라인아웃을 계측기에 연결하고

마이크에 아~~ 하는 상태에서 사진을 찍은 것이다.

 

마이크에서 직접 출력되는 신호에 비해서 한참이나 크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소리가 움직일 수 있는 폭이 넓어졌다는 뜻이다.

또한 위와 같이 신호가 크게 만들어진 상태에서 사운드 카드에 전달되기 때문에 중간의 경로에서

유입되는 잡음의 영향이 거의 없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이크 잡음에 대한 결론입니다.

 

 

1. 마이크를 사운드 카드에 직접 연결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마이크를 연결할 때에는 중간에 마이크 프리앰프등을 통해서 신호를 충분히 키우고

크게 만든 신호를 전달해서 사운드 카드의 라인입력으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잡음면에서 유리하다.

 

그렇게 한다면 마이크 음역이 넓어질 것이고... 중간에 유입된 잡음의 영향이 없고....

마이크 신호와 같은 크기로 잡음까지 증폭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게 된다.

 

특히나 고급형의 비싼 마이크를 사용한다면.... 꼭 마이크 프리앰프를 사용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싸구려 마이크나 별반 차이가 없게되고.. 좋은 마이크를 1/10 밖에 활용하지 못하는것이다.

 

 

2. 마이크를 직접 사운드 카드에 연결할 때에는

 

헤드셋이나 플라스틱 저가형 마이크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건전지가 들어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건전지가 들어가는 것은 건전지가 없는 것이 비해서 10배정도 증폭을 해주기 때문이다.

 

건전지 들어가는 콘덴서 마이크가 7천원에서 만원이면 되는데
구지 몇천원 때문에 플라스틱 저가형의 마이크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또한 코드만 따로 구입해서.... 마이크 케이블의 길이를 최대한 짧게 하는 것이 좋다.

 

헤드셋 마이크를 사용할때에는 특히 주의 해야 한다.
이유는... 아주 작은 마이크 신호가 어떻게 사운드 카드에 전달되는지를 생각하라.


마이크를 출발해서... 소리를 들려주기 위한 큰신호가 전달되는 헤드폰 케이블 속에 함께....
마이크 케이블이 그안에 함께 포함되어 있지 않은가?

 

헤드셋은... 음질 보다 내용이 중요한 형식의 방송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쉽게 표현하면

텔레마케팅이나 스포츠 중계방송 처럼 음질보다 소리의 내용이 중요한곳에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음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방송이라면 헤드셋의 사용은 바람직하지 않다.

 

일부 고급형의 헤드셋은 위의 내용과 해당 사항이 없다.

 

 

값이 수십만원하는 고급형의 마이크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 보다.....

2m 짜리 마이크 케이블을 50Cm 로 줄이는 것이 잡음지수면에서는 훨씬 유리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고급형의 값비싼 마이크 케이블은.... 공연장이나 스튜디오등에서 어쩔 수 없이 거리가 멀 경우에 사용하고

우리처럼 컴퓨터 앞에서 방송을 할 때에는 케이블 길이를 줄이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3.다이나믹 마이크를 사용할 때에는

 

다이나믹 마이크의 가장 취약한 부분은 자계와 유도성 잡음에 약하다는 것이다.

자신이 다이나믹 마이크를 사용한다면.... 소형의 아답터 하나만 마이크 가까이에 대어 보면 알 수 있다.

부웅~ 하는 소리가 크게 들리고... 그 아답터가 조금 큰 것이라면 목소리가 들리지 않을만큼

그렇게 큰 잡음이 유입되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는 그보다 더큰 전자제품이나 변압기 옆으로 마이크를 가져가 보라....

마이크가 아예 동작하지 않는다.

 

다이나믹 마이크를 사용할 때에는 케이블을 좋은 것을 사용하거나.... 케이블 길이를 최대한 짧게 하거나

전자제품이나 특히 아답터나 변압기등을 멀리하고.... 마이크 프리앰프를 사용하라.

 

 

4.멘트에 잡음이 있다면 근본 원인을 해결하라.

 

마이크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컴퓨터의 전원문제나 접지문제나... 등등

외적인 원인으로 잡음이 심한데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만 가지고 씨름을 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근본적인 원인이 따로 있을 때에는 그것을 해결하기 전에는 어떠한 방법을 동원해도 잡음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5.마이크 코드와 짹의 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하라

 

코드의 끝을 휴지로 감싸고 몇바퀴 돌리면 반짝 반짝... 깔끔하게 된다.

산화방지제를 사용하면 더욱 효과가 좋고.... 철물점등에서 판매하는데... WD-40 주세요 하면 된다.

WD-40 같은 경우에는 금속피막의 산화를 방지하고... 접촉성을 좋게하며 따라서 잡음도 줄일 수 있다.

 

 

6.마이크와 사운드 카드와의 경로를 단순화 하라

 

마이크에서부터 사운드 카드에 연결하는 동안의 케이블의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코드가 길다고 해서... 대충 말아 놓거나.... 여기저기 복잡하게 꼬여있거나... 다른 전자제품 사이를

이리 저리 돌아서 가게 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마이크 코드의 길이를 최대한 짧게하고... 너무 길면... 케이블을 잘라내서 짧게하면 효과가 좋다.

 

 

7.콘덴서 마이크의 특성잡음

 

콘덴서 마이크는 어떤 마이크라고 하더라고 마이크 스스로 만들어내는 고유의 잡음이 있다.

그것을 방지 하는 방법은 오로지 하나뿐이다...원래 특성음이 작은 마이크를 구입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런 마이크는 값이 비싸다.

 

이런 경우에는.... 마이크 음색조절 필터를 이용하면 얼마든지 줄일 수 있고

수십만원에 이르는 값비싼 마이크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그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