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잘하는 사람들 말 권하는 사회 대한민국 남녀노소 스피치 열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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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29일 오후 7시, 서울 마포의 스피치 아카데미 ‘L스피치랩’. 양복과 원피스를 말끔하게 차려입은 직장인이 하나둘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프레젠테이션 스킬과 스피치 기본에 대한 ‘맛보기’ 수업 격인 특강에 참여한 사람들의 수강 목적은 다양했다. 강사의 리드로 자기소개가 시작됐다. “오랫동안 건설업체를 운영해왔습니다. 제 전문 분야에 대한 노하우를 들려달라는 강의 의뢰가 점점 늘어나 스피치 기술을 따로 배워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건설업체 최고경영자) “지금까지 해외에서만 근무해 한국식 프레젠테이션, 스피치 방법에 익숙지 못합니다. 한국 사회에서 모범적이라 받아들이는 말하기 스타일이 궁금합니다.”(외국계 물류회사 근무) 전문직 종사자, 고위 공직자, 주부까지 가세 … 강의 제목도 세분화 이날 모인 직장인 가운데 약 30%는 조리 있는 말솜씨가 직무 경쟁력과 직결되는 영업 관련직 종사자.아모레퍼시픽 생활용품 부문의 영업 파트에서 근무하는 유영국(31) 대리는 프레젠테이션 실력의 ‘한 단계 도약’을 목표로 이 특강에 신청했다. 그는 “듣는 사람들의 성별이나 나이대에 맞는 말투는 물론 프레젠테이션용 파워포인트를 제작할 때 주제, 청중에 따라 어떤 색상이나 테마를 잡아야 하는지 등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까지 포함하는 디테일한 기술을 익히고 싶다”고 설명했다. 한편 PCA생명의 파이낸셜컨설턴트(FC) 김병규(34) 씨는 “보통 10~20분 내에 고객에게 보험 상품을 설명해야 한다. 짧은 시간 내에 설득력 있게 말할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하다”고 말했다. 동아방송 아나운서, 불교방송 편성제작국장 출신인 ‘L스피치랩’ 이선미 대표는 “최근에는 건축가, 애널리스트, 의사, 변호사, 검사 등 전문직 종사자들과 고위 공직자, 기업체 임원들에게서 스피치 강의를 듣고 싶다는 문의가 많이 온다”며 “지금 우리 사회의 스피치 열풍은 정점을 이루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 대표는 지난해부터 정부부처 대변인, 장관, 검사 등을 대상으로 미디어를 통한 대국민 연설에 대비한 스피치 레슨 및 ‘미디어 트레이닝’을 실시하고 있다. “각 분야 전문직 종사자들은 서비스 경쟁 시대에 좀더 나은 경쟁력을 확보하려고 찾아옵니다. 최근 한 여성 한의사의 경우 목소리가 앳된 편이어서 환자들에게 신뢰감을 주기 힘들다고 판단해 혀 짧은 발음과 지나치게 높은 음색의 목소리를 교정하기 위해 수업을 받았어요.” 전문직 종사자들의 스피치 교육 수요가 높아지는 것은 미디어가 다양해지면서 이들이 전문 케이블 채널, 인터넷 방송 등에 출연할 기회가 점점 많아지기 때문이기도 하다. 한국웰스매니지먼트 최태선 대표는 “재테크 상담이나 재무 관련 도움말을 위해 방송 매체에 출연할 때마다 나의 목소리 톤, 제스처 등이 어색하다고 생각했다”며 “직접 방송에 출연한 듯 시뮬레이션을 하고 그것을 비디오로 촬영한 뒤 전문 강사가 잘못된 부분을 조목조목 짚어주는 모니터 수업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
여성의 사회 진출 확대와 맞물려 여성 수강생이 점점 느는 것도 트렌드 중 하나다. 7월30일 오전 11시30분 서울 롯데백화점 노원점 문화센터에서는 다양한 연령대의 여성이 참석한 가운데 ‘나를 브랜드화하는 말’이라는 주제의 스피치 교육이 진행됐다. 전업주부부터 댄스강사, 프로골퍼, 세일즈우먼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는 이들은 진지하다 못해 비장한 표정으로 강사의 지시에 따라 표정, 말투, 음색을 고쳐나갔다. 골프 강사 노명선(41) 씨는 일대일 레슨을 할 때 수강생과 어색하지 않게 대화를 이어가는 대화법을 익히고 싶어 점심시간을 쪼개 스피치 강좌에 등록했다. 두 달째 스피치 강좌를 듣는 벨리댄스 강사 최민희(37) 씨는 “심지어 남편, 아들과의 관계도 좋아진 것 같다”고 말했다. 롯데백화점 5개 지점 문화센터에서 스피치 관련 강좌를 진행하는 김현주 강사는 “과거에는 대인공포, 성격개조 등 특정한 문제를 극복하고자 스피치 강좌를 찾는 사람이 많았다면 요즘은 프레젠테이션 진행, 주제가 있는 집단 토론, 회의 진행 등 구체적인 목적을 가진 이들이 많아졌다는 게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대학가에서도 ‘말하기’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가열되고 있다. 서울대에서는 2004학년도 2학기에 ‘말하기’ 교육 과정이 처음으로 개설됐다. 현재까지 이 수업을 담당해온 전 KBS 아나운서 유정아 씨는 최근 이 강의 내용을 중심으로 ‘유정아의 서울대 말하기 강의’란 책을 펴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유씨는 모두가 말하기를 잘하는 듯 보이지만, 한편으로는 ‘제대로 말하기’에 얼마나 목말라 하고 있는지를 이렇게 설명한다. “‘제대로 된 말하기’에 대한 학생들의 욕구는 상상 이상이었다. 수강 신청은 매번 10초 만에 마감됐고 학생들의 요구에 부응해 현재는 강좌 수를 10개로 늘였다.” 현재 스피치 관련 강좌를 운영하는 교육기관은 전국적으로 700여 개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커리어 교육업체인 ‘듀오아카데미’ 관계자는 “입학이나 입사 등에서 면접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직장인뿐 아니라 취업준비생, 수험생, 초등학생 등으로까지 수요층이 점점 두터워지는 추세”라고 말했다. 롯데백화점 강남점 문화센터 역시 지난해 11월 회원들의 요청에 따라 처음으로 스피치 강좌를 개설했다. 최근에는 주부반까지 운영하기 시작했다. 갤러리아백화점 수원점 문화센터도 스피치 강좌에 대한 문의가 늘자 지난해 처음 관련 코스를 마련했다. 현재 이곳에서는 성인을 대상으로 한 ‘고품격 화법 · 매너’ ‘윈윈(win-win)하는 공감 대화법’과 초등학생을 타깃으로 한 ‘발표 영재 아나운서교실’ ‘초등 논리력! 발표력 스피치’ 등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
말하기가 두려운 한국인들 … 스피치 열풍은 시대적 요구 이곳에서 스피치 강의를 하는 P스피치 박수현 강사는 “과거 스피치 강좌는 두루뭉술하게 ‘말 잘하는 법’을 내세웠다면 요즘은 고객의 요구에 따라 ‘보이스 트레이닝’ ‘유머 트레이닝’ 등 세분화된 주제로 나눠 가르치는 것이 특징”이라고 전했다. 우리 사회의 스피치 열풍은 말하기에 대한 한국인들의 콤플렉스를 반영하는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언론정보학·신문방송학 연구자들의 학술단체인 한국소통학회 류춘렬 회장(국민대 언론정보학부 교수)은 “우리나라는 해방 전후에 이르러서야 말과 글을 온전히 한글로 사용하게 됐으며 그전까지 글쓰기는 한자를 병용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말과 글이 일치하지 못해 글을 잘 쓰는 것만큼이나 말을 잘하는 ‘훈련’이 이뤄지지 못했고 이것이 스피치에 약한 문화를 만들어냈다”고 분석했다. ‘말 (잘하기를) 권하는 사회’가 본격적으로 도래한 것은 산업화가 진행될수록 말하기가 개인의 경쟁력을 평가하는 주요 잣대가 됐기 때문. ‘표현력’보다 ‘숨겨진 내공’을 중시하던 한국 사회가 글로벌 무한경쟁시대를 맞아 서양에서처럼 ‘자신을 알리고 표현하는 것이 곧 실력’이라 받아들이는 풍토로 변화한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실제로 많은 직장인이 말을 잘하는 것이야말로 현대 직장인이 갖춰야 할 필수 덕목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리어 교육기관 듀오아카데미가 7월9일부터 17일까지 직장인 219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77%는 ‘말 잘하는 직장인의 승진 확률이 높다’고 답했다. 또 73%는 ‘말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답했고, 89%는 ‘화술을 따로 배워서라도 직장에서 인정받고 싶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듀오아카데미의 김유경 전임강사는 “비슷한 스펙, 콘텐츠 등을 갖춘 상황이라면 이를 말로 어떻게 표현하는지가 능력의 잣대로 쓰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스피치 열풍은 ‘소통’이 화두가 되는 한국사회의 시대상을 반영하는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류춘렬 회장은 “현재 우리 사회는 보혁 갈등 등으로 첨예하게 갈라진 단체 간, 개인 간 문제를 해소하고 서로 원활히 대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소통의 필요성을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하는 때”라면서 “학자들을 중심으로 소통의 방법론을 진지하게 모색하기 시작하는 이때, 소통의 수단인 대화, 토론, 스피치 등으로 ‘말’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은 시대적 요구”라고 주장했다. 바야흐로 말 권하는, ‘말짱’의 시대다. 당신은 얼마나 준비돼 있는가. |
‘청중은 애인’ 자기암시를 하라! 말하기 기본 5가지 법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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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말은 ‘내가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은 ‘듣는 사람의 귀로 들어가 머릿속에 박히는 것’이다. 허공에서 흩어지는 말은 허무하다. 즉 말하기는 듣는 사람에 대한 서비스의 개념에서 바라봐야 한다. 내가 아닌 듣는 사람의 처지에서 말하면, 우리가 말하기에서 자주 범했던 오류를 줄일 수 있다. ‘듣는 사람’을 명심하며 말하기의 ‘기본기’를 닦아본다. 도움말 주신 분 : 김미경 아트스피치 원장, 정경진 한국커뮤니케이션코치협회 회장, 유정아 전 KBS 아나운서·서울대 말하기 강사 [Basic 1] “당신은 내가 사랑하는 사람!” “너를 만나면 더 멋지게 살고 싶어진다.” 이는 5000여 명이 모인 대중 강연에서도 마찬가지다. 청중 하나하나가 바로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다. 또 말하기의 시작이 듣기에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는 상대방의 말을 듣고 있지만, 제대로 듣지 않는 경우가 많다. 상대방의 말을 잘 듣는 척하지만 실제로는 내 생각을 정리하거나 이야기의 결론을 추론하고, 선택적으로 듣는다. 판단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들어야 한다. 말하기 전에는 ‘나는 잘할 수 있다’고 자기암시를 하는 게 중요하다. 하지만 ‘너무 잘해야지’라고 다짐하는 건 금물. 아무리 어려운 상대와 이야기를 하더라도, 연단에 올라 대중 강연을 하더라도,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을 하더라도 평상시와 똑같이 말할 수 있다고 마음속으로 다짐한다. [Basic 2] “다른 사람들도 다 떤다!” 누구나 대중 앞에서 말할 기회가 주어지면 두려움을 느낀다. 꼭 연단에 오르는 게 아니더라도 회의 중 의견을 말하거나 상사에게 보고할 때도 떤다. 이때 명심해야 할 것은 나만 떠는 게 아니라는 사실이다. 여유롭고 당당해 보이는 사람들도 실상은 떨고 있다. 이 사실만으로도 마음의 위안이 될 수 있다. 떨림을 극복하려면 먼저 떨림의 이유가 무엇인지부터 생각해본다. 자신감의 결여인지, 완벽해야겠다는 욕심인지, 아니면 발표 경험이 부족해서인지 분석한 뒤 그에 따른 극복 방안을 모색해본다. 대부분은 준비를 제대로 못하는 경우 떤다. 철저히 준비하고 여러 차례 리허설을 해 발표 경험을 쌓으면 자신감이 생긴다. 편안한 상태로 말하다가 갑자기 떨리기도 한다. 이럴 때 솔직하게 “떨린다”고 고백하는 것이 좋다. 청중에게 질문을 던지는 것도 유용하다. 이 경우 청중의 흐트러진 관심을 모을 수 있고, 답변자가 대답하는 동안 마음을 가다듬을 수 있다. ‘했습니다’ 등의 딱딱한 말투를 ‘했어요’ 등으로 부드럽게 바꿔도, 발표가 아니라 일상의 대화처럼 느껴져 마음이 편해진다. 말하는 사람에게 긍정적 반응을 보이는 이에게 시선을 주는 것도 좋다. 그 사람의 따뜻하고 부드러운 눈빛에 불안한 마음이 진정된다. |
[Basic 3] “말이 아니라 이야기를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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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적 스피치든, 비공식 모임에서의 말하기든 말의 물꼬를 어떻게 트느냐는 매우 중요하다. 말의 오프닝이 독창적일수록 듣는 사람이 말하는 사람을 기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저는 배한수입니다”보다는 “배움에 목말라 있는 남자, 한 수 배우러 왔습니다. 배한수입니다”라고 말한다. 자신만의 독창적인 오프닝은 준비해놓는 게 좋다.
말의 본론으로 들어가서는 단순한 정보전달자가 아닌 다양한 에피소드를 재미있게 구성해 말하는 ‘스토리텔러’가 돼야 한다. 개인적인 경험이나 가족사, 속담이나 격언, 신문이나 잡지, 책, 방송 등이 에피소드의 소재가 될 수 있다. 한편 상대방에게 좋은 대답을 이끌어내는 질문을 던지는 것도 말하기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정 회장은 “‘왜’를 ‘어떻게’ 또는 ‘무엇’으로 바꾸고, 미래형 질문을 하라”고 조언했다. “왜 이렇게 일이 늦어졌니?”가 아닌 “일이 늦어진 원인은 무엇일까?”로 질문을 바꿔보라는 것. 또 잘못을 질책해야 할 경우도 단순히 나무라는 게 아니라 앞으로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를 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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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ic 4] “‘네, 뭐라고요?’ 되묻지 않게 말한다!”
“에너지를 덜 쓰려는 게으름, 절약정신(?)이 발음을 제대로 하지 않게 한다.”
유정아 강사는 “입을 크게 안 벌리고 말하거나 이중모음을 단모음으로 발음해 얼렁뚱땅 넘기려는 습관이 안 좋은 발음과 발성을 낳았다”고 꼬집었다. 상대방이 “네, 뭐라고요?”라고 되묻게 만들고, 스스로도 한 번 더 이야기해야 하는 수고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발음 트레이닝은 필요하다.
우선 음가 하나하나를 또박또박 발음하도록 노력한다. 특히 모음을 정확히 발음해야 전체 발음이 좋아진다. 모음은 혀를 입안의 제대로 된 위치(조음점)에 놓아야 정확히 발음된다. 혀의 위치(앞, 중간, 뒤와 위, 아래)와 입을 벌리는 정도(열림, 반만 열림, 반만 닫힘, 닫힘)에 따라 모음의 발음이 달라진다.
다양한 목소리를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다. 정 회장은 “인간은 서너 가지 목소리를 자유자재로 쓸 수 있지만, 이를 개발하지 않고 한 가지만 고수한다”고 설명했다. 즉 여러 목소리를 내는 성우들처럼 일반인도 각기 다른 목소리를 낼 수 있지만, 하지 않고 있다는 것. 목소리 개발을 위해선 낭독의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하다. 그런데 무작정 읽는 게 아니라 한 번은 아나운서 톤으로, 한 번은 대중 앞의 연설자 톤으로, 또 한 번은 내담자를 앞에 둔 상담자의 톤으로 읽으라는 것. 하루에 2장씩 매일 읽으면 서너 달이면 한 권을 다 읽는다. 낭독 연습을 꾸준히 하다 보면 목소리 개발뿐 아니라 발음 교정, 어휘력 향상에도 유용하다. 또 발음이나 목소리가 좋지 못하다고 생각하면 말하는 속도를 천천히 하고, 중간 중간 포즈를 두면서 이야기하는 것도 좋다. [Basic 5] “효과 2배! 눈과 손이 메시지다!” 손은 또 하나의 말이다. 어떤 사람이 지금 진실을 말하고 있는지 알아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손을 살펴보는 것. 사람들은 진실된 이야기를 할 때 손바닥을 펴는 습성이 있다고 한다. 스피치를 할 때도 손을 적절히 사용하면 전달 효과를 2배 이상으로 높일 수 있다. 간청하고자 할 때 : 손바닥을 위로 편다 유순하고 위협적이지 않은 자세로 무엇인가를 간청하고자 할 때 손바닥을 위로 펴는 것이 효과적이다. 스피치 내용에 권위를 싣고자 할 때 : 손바닥을 아래로 향한다 손바닥을 아래로 하여 손짓하는 건 지배적이고 위협적인 제스처다. 내용에 권위를 싣고자 할 때 사용하면 좋다. 하지만 청중이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제스처만 본다면 명령을 받은 것으로 느낄 수 있다. 심지어는 적대감을 유발하기도 한다. 청중에게 명령할 때 : 주먹을 쥐고 손가락으로 지시한다 매우 공격적인 제스처다. 강한 카리스마를 보여주려고 할 때 효과적이지만 손가락으로 청중을 지칭하는 건 당사자의 마음을 다치게 할 수 있으니 조심한다. 손의 움직임만큼 중요한 것이 시선 처리다. 정확히 상대방의 눈을 보며 말할 때 전달 효과가 커진다. 여러 사람과 이야기할 때도 한 사람만 보지 말고 따뜻한 눈빛으로 전부를 찬찬히 쓰다듬어준다. 대규모 강연을 할 때는 청중을 몇 그룹으로 나누는 ‘그루핑’을 한 뒤 자연스럽게 시선을 돌리며 살펴본다. 왼쪽, 오른쪽, 앞, 뒤로 이동하면서 말하는 것도 좋다. 움직일 만한 여건이 안 되면 몸이나 고개를 좌우로 돌려가면서 말한다. 또 웃으면서 말하는 것도 중요하다. 상황에 따라 이를 드러내고 웃어도 되고, 살포시 미소만 지어도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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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을 모을 땐) 스탠딩 스피치 (내 사람 만들 땐) 싯다운 스피치 도전! 성공하는 직장인의 비즈니스 말하기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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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 잘한다고 소문난 강 회장. 그의 연설 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발음과 발성이 좋을 뿐 아니라 군더더기 없이 핵심만 이야기해 이해하기도 쉽다. 방송이나 조찬모임 등에서 여러 차례 강의도 했다. 연설을 기가 막히게 잘하고 대중적 이미지도 좋은 강 회장이지만 그를 지근거리에서 보는 직원들의 이야기는 전혀 다르다. 사람들을 아주 피곤하게 하는 유형이라는 것. 직원들은 타인의 이야기를 전혀 듣지 않고 유창한 말솜씨를 자랑하며 자신의 말만 계속하는 ‘회장님’과의 식사 자리를 고역으로 여긴다. # 기획팀 김 과장은 사내에서 말 잘하기로 유명하다. 업무 지시와 보고를 똑 부러지게 잘해 선후배 사이에서 신임이 깊다. 회식 자리에서도 최신 유머와 촌철살인급의 농담으로 분위기를 띄운다. 심지어 동료들이 연애 고민 같은 사적인 상담을 요청해올 정도. 그런 김 과장이 최근 매일 가위에 눌릴 정도로 밤잠을 설치고 있다. 그의 능력을 높이 산 기획팀장이 신상품 프레젠테이션을 하라고 지시했기 때문. 그 내용은 사내 방송을 통해 전 사원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김 과장은 대중과 카메라 앞에 설 생각만 하면 오금이 저려오고 식은땀이 난다. 회사에서 말을 잘하는 사람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스탠딩 스피치(Standing Speech)’를 잘하는 사람과 ‘싯다운 스피치(Sit-down Speech)’를 잘하는 사람이다. 앞서 설명한 강 회장은 공식적인 연설, 즉 스탠딩 스피치에 강하지만 비공식적인 대화, 싯다운 스피치에는 약하다. 김 과장은 반대의 경우다. 김미경 아트스피치 원장은 “회사를 포함해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두 유형의 말하기를 모두 잘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스탠딩 스피치를 잘해야 사람들을 모을 수 있고, 싯다운 스피치를 잘해야 그 사람들을 ‘내 사람’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 하지만 두 가지 말하기의 기법은 전혀 다르고, 실제 생활하다 보면 이 둘을 혼합해서 말해야 할 상황도 많다. 그럼 지금부터 ‘말하기 실전’이라 할 수 있는 회사생활 및 각종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화법에 대해 스탠딩 스피치와 싯다운 스피치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김미경 아트스피치 원장, 정경진 한국커뮤니케이션코치협회 회장, 이정숙 에듀테이너그룹 대표, 유정아 전 KBS 아나운서 겸 서울대 말하기 강사에게서 도움말을 받았다. ‘구체적인 언어로 말하기’|지시할 때 직장 내에서 업무 지시를 할 때는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해야 한다. 이정숙 대표는 “모든 지시는 간결하고 분명하게 내리되 지시와 동시에 잔소리를 하지 말 것”을 강조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지시는 좋지 않다. “지난번 시장조사는 중요한 부분에 결함이 있었어요. 경쟁사를 고려하지 않은 조사였으니까. 그건 당연히 했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이번에는 좀 잘해봅시다. 알았지요?” |
‘결론부터 말하기’|보고할 때
“거기 사장을 만났는데요. 사람이 아주 신뢰할 만하고 성격도 좋은 것 같아요. 공장 시설이 좋고 물건 품질도 괜찮아서 납기도 우리가 원하는 시기에 맞출 수 있을 것 같고요.”
계약 성사 여부에 대해 물었을 때 부하 직원이 이렇게 대답한다면 팀장은 복장이 터질 것이다. 보고의 핵심은 ‘결론부터 말하기’다. 보고자 처지에서는 계약 성사까지 얼마나 난관이 많았는지, 그것들을 얼마나 열심히 제거하고 처리했는지 말하고 싶겠지만, 상사가 궁금해하는 것은 결과물. 정경진 회장은 “결론, 이유, 경위, 의견 순으로 보고하는 게 좋다”고 강조했다.
보고할 때 형용사와 부사는 자제하고 명료하게 말한다. 필요할 경우 1회 이상 중간보고를 한다. 여기서 보고의 기본은 지시를 잘 받는 것이다. 지시 내용을 메모하고, 모호한 부분은 반드시 질문해서 명확히 해둔다. 일의 기한도 반드시 확인한다.
‘풀세트로 말하기’|회의 중 의견 피력할 때
정경진 회장은 “회의 중 의견을 말할 때 결론, 근거, 부연설명 등으로 구성된 풀세트로 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지 않고 생각나는 대로 말하면 분위기가 산만해진다. 명확하게 결론을 이야기한 뒤 근거나 이유를 제시한다. 근거 부분에서 말을 흐리는 것은 금물. 풀세트로 말하되 각 부분이 길어져서는 안 된다는 것도 명심하자. 최대한 짧은 문장으로 표현한다.
찬반이 명확한 주제에 대해 회의할 때는 찬성, 반대, 절충안 중 하나로 분명히 말한다. 사람들 의견을 다 들어보고 대세를 따르는 것은 근무 태만이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의견에 반대할 경우에 ‘노’라고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 이럴 땐 ‘YB 화법’을 활용한다. ‘Yes, But’ 즉 “네, ○○님 생각이 옳습니다. 저도 어느 정도는 (이런 점에서) 동의해요. 하지만 저는 ○○ 부분을 좀더 보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식으로 말해야 한다.
이는 회의뿐 아니라 모든 업무 말하기와 사적인 대화에서도 명심해야 한다. 또 본인이 질문하고 본인이 답변하는 레토릭 화법을 사용해 부정적 의견을 사전에 봉쇄하면 인상적인 말하기가 된다. “이렇게 말하면 예산이 부족해서 불가능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전 예산 마련을 위한 대안도 생각했습니다”라는 식으로 말하는 것. 의사 결정권자에게 길고 진지하게 눈을 맞추는 ‘애티튜드’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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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뼈대 세운 후 데커레이션하기’|프레젠테이션할 때
프레젠테이션은 스탠딩 스피치의 대표적인 형태다. 임원진 보고부터 대중 강연까지 형태도 다양하다. 하지만 핵심은 동일하다. 내용의 뼈대가 확실히 서 있어야 한다는 것. 이정숙 대표는 “서론, 본론, 결론의 척추부터 배치한 뒤 중추에 해당하는 본론에 3개 정도의 갈비뼈(보편타당성이 인정된 근거)를 붙이라”고 조언했다. 또 뼈대를 세운 후에는 키워드를 머릿속에 오래 남기기 위해 ‘3·3기법’을 활용하라고 덧붙였다. 3·3기법은 키워드 3개를 3번 언급하라는 뜻. 키워드는 서론에서 한 번, 본론에서 각각 풀어서 한 번, 결론에서 다시 한 번 언급한다.
데커레이션은 흥미로운 스토리, 즉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말한다. 보고 형태의 프레젠테이션보다 대중 강연에서 에피소드는 더욱 중요한 구실을 한다. 김미경 원장은 “청중의 공감을 일으키는 건 다양한 에피소드”라면서 “1시간 강의에는 에피소드가 30개 이상 들어가야 지루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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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단하지 말고 사실만 말하기’|외국인과 미팅할 때
외국인과의 미팅 자리에서 자신의 판단을 강요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있는 그대로의 사실만을 말하고, 판단은 상대방이 하게 한다. 중언부언 설명하는 것도 좋지 않다. 말하고자 하는 바를 간결하게 이야기한다. 이정숙 대표는 “최근 외국계 투자회사들은 한 줄 프레젠테이션, 즉 한 줄로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야기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설명했다.
미국 등지에서 한 줄 소통을 대표하는 ‘트위터(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엘리베이터 피치’가 각광받는 것도 같은 이유다. 또 하나 중요한 점은 외모, 사생활, 종교, 아이들 문제 등 지극히 개인적인 부분과 상대방이 꺼릴 수도 있는 주제에 대해서는 말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 대신 음악이나 요리, 스포츠 등 상대방의 취향에 대해 언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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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 마음을 훔치는 말하기’|영업할 때
“그 상품은 사실 광고비로 수익이 다 나가기 때문에 품질은 형편없어요. 저희 상품은 광고는 거의 하지 않지만, 품질이 정말 훌륭합니다. 오늘 아니면 이 상품을 이렇게 좋은 가격에 살 수가 없어요. 마지막 기회입니다.”
이렇게 말하는 것은 영업할 때 가장 범하기 쉬운 잘못된 말하기다. 한 번에 모든 것을 얻어내려고 했고, 심지어 다른 회사 제품을 깎아내리기까지 했다. 유정아 강사는 영업과 같이 설득하는 말하기를 할 때 “과도한 욕심을 버리고 상대방의 생각에 잔잔한 파문을 일으키겠다는 마음으로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한 번에 모든 것을 얻어내려 하기보다는 여러 차례 작은 것으로부터 마음을 훔쳐야 한다는 것.
정경진 회장도 “처음부터 물건을 팔려는 목적으로만 말하는 것은 금물”이라며 “거절을 당해도 괜찮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말을 건네야 한다”고 말했다. 즉 처음 만났을 때 ‘대면했으니, 다음번엔 인사를 건넬 수 있겠구나’ 생각하고, 두 번째 만났을 때 ‘앞으로 2~3번 더 만나면 친분을 맺을 수 있겠구나’라고 믿으라는 것.
또 직접 상품에 대한 설명을 주저리주저리 늘어놓기보다는 고객에게 ‘이 상품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느냐?’며 질문을 던지는 게 좋다. 이후 고객의 말을 경청하면서 실제로 고객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파악한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다른 회사의 제품을 흠집 내면 절대로 안 된다는 것.
타사 제품을 칭찬하는 고객에게 “그 제품도 굉장히 좋다”고 말한 뒤 “우리 제품도 그에 못지않은 좋은 점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여야 한다. 여기에 우리 제품만의 강점을 자연스럽게 추가해야 심리적 저항을 막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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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배로 맞장구치기’|전화로 비즈니스할 때
상당수 업무와 비즈니스 미팅 등은 직접 만나서 이뤄지지만 피치 못할 경우 전화로 진행될 때가 있다. 이럴 경우 표정 등 비언어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없으므로 더욱 말하기에 유의해야 한다. 유정아 강사는 “전화에서도 짤막하지만 대화의 단계를 모두 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자신이 누구인지 명확하게 밝히고 시간을 빼앗는 것에 양해를 구한 뒤 용건을 말해야 한다.
이후 말하고자 하는 바가 제대로 전달됐는지 확인하고 그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해준 다음 통화를 마쳐야 한다. 김미경 원장은 “첫 통화에서 모든 목적을 이루려 하지 말라”고 말했다. 즉 ‘본전화’ 이전에 ‘예고전화’를 해야 한다는 것. 통화의 용건이 무엇인지 간단히 전달해 상대방으로 하여금 준비할 여유를 준 뒤 그 사람이 편안한 시간에 다시 통화해야 한다.
또 상대방에 대한 기본 정보(나이, 성별, 학교, 직장, 고향 등) 중 공감대를 끌어낼 만한 요소를 찾아내야 한다. 한 번은 서로 공감하며 웃어야 이후 대화가 원활해진다. 맞장구나 추임새도 대면할 때보다 2배 이상 해줘야 한다. 특히 전화에서 상대방의 말을 자르면 자칫 큰 불쾌감을 줄 수 있으니 끝까지 듣는 인내가 필요하다.
‘KISS를 기억하며 말하기’|싯다운 스피치 달인이 되고자 할 때
싯다운 스피치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말을 독식하지 않는 것’이다. 회식 자리가 고역이 될 때는 특정 인물(주로 부장 이상의 간부급)이 이야기를 독식할 때다. 즐거워야 할 회식이 ‘부장님 강연’ 자리가 되면, 부하 직원들은 조용히 식사만 하거나 작은 소리로 자기들끼리 이야기한다.
싯다운 스피치의 달인이 되려면 아무리 잘 아는 주제라도 5분 이상 말하지 않아야 한다. 또 자신이 모임의 ‘사회자’가 되어 참석자에게 말할 기회를 주는 것도 좋다. 상대방의 관심사를 질문해주고, 다른 사람이 이야기할 때는 적절하게 맞장구치면서 경청한다. 유머도 싯다운 스피치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정경진 회장은 “유머를 말할 때는 ‘KISS’를 기억하라”고 설명했다.
심플하고 스마트(Keep It Simple · Smart)하면서도 쉽게 상상할 수 있는 내용에서 벗어나야 한다. 아래의 유머가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사장님! 산에 오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산이 거기 있기 때문이지.”
“그럼 부장님이 산에 오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장님이 거기 가기 때문이지.”
자신을 낮춰 편안한 웃음을 만들고, 듣는 사람이 상처받을 수 있는 이야기는 하지 않으며, 청중의 취향을 고려해 적절한 시기에 적합한 내용의 유머를 하는 게 좋다. 동료에 대해 적절한 칭찬도 싯다운 스피치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정경진 회장은 “구체적, 간접적, 공개적으로 칭찬하라”고 강조했다.
즉 ‘오늘 코디가 좋네요’보다는 ‘오늘 넥타이가 와이셔츠랑 매치가 잘되네요’로(구체적), ‘존경하는 교수님을 만나서 영광입니다’보다는 ‘제 친구가 존경하는 교수님이라고 여러 차례 이야기해서 뵙고 싶었습니다’로(간접적), 둘이 있을 때보다는 회의나 회식 때(공개적) 칭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여기서 꼭 명심해야 할 점은 칭찬을 한 뒤 잔소리를 덧붙이지 말라는 것. 상대방은 칭찬은 잊고 잔소리만 기억하게 된다.
참고서적 : ‘성공하는 직장인의 7가지 대화법’(크레듀), ‘유정아의 서울대 말하기 강의’(문학동네), ‘성공하는 직장인은 대화법이 다르다’(더난출판), ‘디테일 토킹’(다산라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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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의 달인 3인“설득의 기술 알려주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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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차에서 만난 남자와 비엔나에 내렸어” “너 미쳤니?” “설득당했어.” 영화 ‘비포 선라이즈’(1995)의 한 장면이다. 사람을 설득하는 일이 이렇게 쉽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직장 상사를, 고객을, 가족을 설득하지 못해 머리를 쥐어뜯는다. ‘말의 달인’만이 살아남는다는 영업 분야. 그곳에서도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실적으로 ‘설득의 왕’으로 추앙받는 3인을 만났다. 화려한 외모, 서울 표준말, 세련된 수사라는 삼박자를 갖추지 않고도 남다른 성과를 내고 있는 이들의 비밀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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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도 끈질기게 기다려라 - 대한생명 강북지역본부 용산지점 유현숙 부지점장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영업상황 악화에도 창사 이래 최고 실적을 거두며 2009년 보험왕으로 선정된 대한생명 강북지역본부 용산지점 유현숙(40) 부지점장. 그는 지난 한 해 무려 141건의 계약건수를 이끌어내며 혼자서 약 73억원 규모의 매출을 거뒀다. 그가 직접 관리하는 고객 수만 약 1200명. 연봉은 10억원대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그마한 체구에 소탈한 인상에서는 억척스러운 모습을 연상하기 힘든데도 에너지만큼은 ‘업계 최강’이라는 게 주변의 평가다. 14년 전 보험업에 처음 뛰어든 이후로 현재까지 계약기간 1년을 넘긴 시점인 13회차 기준의 계약유지율이 99.8%에 이르는 것 역시 이례적인 일로 꼽힌다. 유 부지점장이 보험업에 발을 담그면서 가장 큰 목표로 삼은 것은 동대문시장을 개척하는 것이었다. “매일 새벽 1시, 손수 만든 김밥을 싸들고 동대문시장으로 출근했어요. 새벽부터 활동하는 상인들에게 김밥을 건네주며 일일이 인사를 했지요. 상담도 많이 해주고 정보도 많이 전한 덕에 ‘동대문시장의 재테크 설계인’이라는 별명을 얻었어요.” 그의 설득 노하우 첫 번째는 상대방에게 자신을 많이 드러내는 것. 처음부터 보험 세일즈가 쉬웠던 것은 아니다. 낯선 사람, 싫은 사람과는 말도 잘 섞지 않으려 하는 성격이 문제였다. 유 부지점장은 베테랑이 된 지금도 고객을 만나기 전에 철저히 준비를 한다. 어떤 말을 하고, 이러한 질문에는 어떻게 대답할지 미리 시뮬레이션을 해보는 것이다. 그의 영업 노하우 중 또 하나는 사람의 성격과 유형별로 다른 전략을 구사한다는 것이다. “연세가 많은 분들은 예의범절을 무척 중시하기 때문에 사소한 말 한마디라도 한 번 더 생각하고 건넵니다. 반대로 젊은 사람들한테는 친언니나 친구처럼 편안한 단어, 어투를 사용하죠.” 하지만 ‘설득의 달인’에게도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가 있다. 이럴 때 그의 해결책은 한 번 더 찍기보단 때를 기다리는 것. “딱 잘라서 ‘안 한다’고 말하는 분들도 계세요. 그래도 끝까지 정성을 다해 말하고 만남의 끈도 계속 유지합니다. 나중에 상황이나 마음이 변할 수 있으니까요.” 그가 무엇보다 강조하는 ‘설득의 비법’은 자신감이다. “저는 대통령을 만나도 제 직업과 판매하는 보험상품을 자신 있게 설명할 수 있어요. 내가 하는 일에 자신감을 가져야 남도 설득할 수 있습니다.” |
강약, 경중 조절하며 고객 마음 열기 - 패션 멀티숍 한스타일 총괄매니저 김미정 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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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압구정 로데오 거리에 자리한 패션 멀티숍 ‘한스타일’의 총괄매니저 김미정 실장은 수년간 비슷한 디자인의 검은색 뿔테 안경을 고수하고 있다. 숍을 찾는 고객들에게 ‘변함없는 이미지’를 전하기 위해서다.
“세일즈에서는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도 무척 중요합니다. 일관성 있는 이미지를 유지하는 것은 언제 와도 한결같은 모습으로 고객을 기다린다는 느낌을 줘 신뢰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김 실장은 2007년 3월 ‘한스타일’에 합류하기 전, 패션업체 ‘논노’와 갤러리아백화점 등에서 근무했다. 세일즈, 비주얼 머천다이징(VMD), 머천다이징(MD) 업무를 경험했고 고객의 취향에 맞게 스타일을 제안해주는 퍼스널 쇼퍼로도 활동하는 등 패션 관련 업종에서만 약 25년의 경력을 쌓았다.
일반적으로 멀티숍을 찾는 고객들은 백화점 고객보다 정보도 많고 취향도 뚜렷한 편. 김 실장은 “국내에서 상위 0.1%에 드는 앞선 취향과 감각을 가진 고객이 많아 이에 따라 세일즈 전략도 다양하게 구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어떤 분은 사적인 얘기를 많이 나누길 원하고, 어떤 분은 쇼핑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약간의 거리를 두는 것을 좋아해요. 안부전화 받기를 좋아하는 분, 문자메시지로만 커뮤니케이션해야 하는 분도 있지요. 고객과의 ‘관계 맺기’는 그래서 고객 성향에 따라 ‘강약, 경중’을 맞춰야 합니다.”
단골 고객들은 그의 겸손한 말투와 다소 어눌하게 느껴지기도 하는 부산 사투리 등의 ‘인간적인 매력’을 그의 경쟁력 중 하나로 꼽는다. 어려운 디자이너 이름을 유창한 외국어 발음으로 읊으며 잘난 척하거나 ‘패션 피플’ 특유의 ‘얌체스러움’이 없는 것이 오히려 큰 강점이 된다는 것.
김 실장이 강조하는 ‘설득적 세일즈’의 첫 번째 노하우는 말하기보다 ‘듣기’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스몰토크’ 속에서도 고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그 정보에 따라 새로운 상품을 판매할 때 공략 포인트를 짚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신상품을 매입하러 해외 출장을 떠나서도 단순히 ‘이게 잘 팔리겠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이 옷에 어울릴 특정 고객을 떠올린다고 설명했다. 매출에 따라 연봉 1억2000만원 이상의 수입을 거둬들이는 김 실장은 “세일즈 화법에도 나만의 철학이 담긴 ‘시그너처 스타일’을 만들어내는 것이 고객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는 데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고객 모습 시뮬레이션으로 ‘족집게 대화’- 기아자동차 테헤란지점 박광주 부장
“늘 고객을 만나기 전, 그분에 대해 생각을 합니다. 기본 정보를 보고 여러 가지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시뮬레이션해보는 거죠. 외모나 기본적인 성향, 성격이 어떨지는 물론 그분이 자동차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꿈이 무엇일까 등 구체적인 부분까지 따져봅니다. 그렇게 여러 상황을 설정하고 상담에 필요한 것들을 준비한 뒤 고객을 만나면, 한두 마디만 나눠도 그분이 원하는 바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테헤란로지점의 박광주(39) 부장은 2003년부터 2008년까지 6년 연속 전국 판매왕을 기록한 ‘판매의 달인’이다. 1994년 1월 기아자동차 영업을 시작한 그는 지난 4월 말 누계판매 2000대를 달성했다. 연봉은 2억원대에 이른다. 그런데 박 부장은 자신이 달변가도 아니고 더더욱 설득하는 말은 잘하지 못한다며 손사래를 쳤다. 실제로 그는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말 잘하는 영업맨’은 아니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자분자분한 그의 말에 머리보다 귀가 먼저 ‘혹했다’. 박 부장은 인터뷰를 하기 전에 기자의 기본 정보를 알아보고, ‘영업의 달인에게서 듣는 말하기 노하우’라는 인터뷰 취지에 따라 다양한 상황을 시뮬레이션해봤다고 말했다. 그래서일까. 박 부장은 계속 되는 질문에도 거침없이 말을 이어나갔다. 그의 화법은 부담 없이 ‘편안한 대화’와 ‘치밀한 대화’로 요약할 수 있다. 계약 이전엔 ‘편안한 대화’를 통해 잠재 고객과의 친밀감을 쌓는다. “모임 만드는 것이 취미이자 특기”라는 박 부장은 현재 활발하게 참여하는 모임만 20여 개에 이른다. 중고교 및 대학 동창회와 헬스, 등산, 에어로빅, 영화 동호회는 기본. ‘첫째아이 친구의 아빠들 모임’ ‘동네 텃밭 가꾸는 주민 모임’ ‘헬스클럽 사우나 함께 하는 모임’ 등 목적도 다양하다. 하지만 그는 이런 모임에서 절대로 자동차 영업과 관련된 이야기는 하지 않는다. 지나가는 말이라도 자동차 구매에 대한 강요로 들릴 수 있기 때문. 하지만 계약 단계에 들어서면 ‘치밀한 대화’로 임한다. 비용에선 원 단위까지 확실하게 이야기해 전혀 착오가 없게 하고, 상품에 대해선 아주 작은 것까지 설명해준다. 기술적인 면에서 잘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두루뭉술하게 넘어가는 게 아니라 엔지니어에게 문의해 하나하나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는 “고객을 위한 진심을 담아, 거짓 없이 이야기하면 고객의 마음은 움직인다”며 미소를 지었다. |
첫 만남엔 무조건 띄워라,‘스몰 토크’에 감동하라! 그 남자, 그 여자 마음 잡는 성공률 100% 연애화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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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한 남자가 있다. 친구들 사이에서 유머러스하고 재치가 있으며 조리 있게 말을 잘한다는 소리를 듣는다. 그런데 그는 취업을 위한 면접만 보면 본인의 특기를 발휘하지 못한다. 그저 “뽑아만 주시면 목숨 바쳐서 일하겠습니다” “저 같은 인재를 놓치면 면접관님은 후회하실 겁니다”라고 말할 뿐. 면접과 같이 말을 통해 얻고자 하는 바가 크면 평소 말을 잘하는 사람도 부담을 느끼고 힘들어한다. 필자가 보기엔 면접보다 훨씬 힘들고 어려운 것이 바로 남녀 간의 대화, 즉 연애를 위한 말하기다. 대화를 통해 얻고자 하는 바가 자기 자신의 전부를 걸 만한 이성인 만큼 말을 통해 얻으려는 목표치가 가장 높다. 상대방 역시 가장 날카롭고 예민하게 경계하게 마련이다. 그를, 또는 그녀를 당신에게 넘어오게 만드는 ‘말하기 비법’은 분명히 존재한다. 하지만 세상 모든 일에는 순서가 있다. 비법의 기본은 ‘나는 당신의 편’이라는 긍정적인 기를 전달해 경계의 벽을 효과적으로 허무는 것. 첫 만남에서 상대방이 호감을 느끼게 하거나 좋은 분위기를 만들려면, 긍정적인 동기부여와 호감을 끌어낼 수 있도록 정서적인 교감을 형성해야 한다. 이를 국민 MC인 강호동과 유재석을 ‘교과서’ 삼아 배워라. 강호동은 칭찬의 달인 … 경계심 쉽게 무너져 강호동은 칭찬의 달인이다. 상대방을 ‘대한항공 기장’보다도 높게 띄운다. 처음 만남에서 강호동식 칭찬을 해주면 상대방은 당신에게 최소한 호감은 느끼게 될 것이다. 칭찬은 인간관계에서 매우 소중한 대화 기술이다. ‘당신은 대단하다’ 또는 ‘나는 당신의 편’이라는 표현으로 상대방의 긍정적 에너지를 솟게 하면, 단순히 상대방의 기분을 좋게 하는 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나에 대한 경계심을 풀고 온전히 귀를 열게 할 수 있다. 필자는 ㈜듀오정보에서 미팅 파티 전문 플래너로 일하며 1만2000여 명의 미혼 남녀가 만나는 과정을 지켜봤다. 아무리 고급스러운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사람들이 모였다 해도, 미팅 파티 현장의 미혼남녀 표정은 올림픽 축구 결승전에 출전한 선수들 같다. 이럴 때 적절한 칭찬은 어색하면서도 비장한 분위기를 깨는 좋은 방법이다. 특히 ‘예쁘다’ ‘세련됐다’ ‘호감 가는 외모다’라는 말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 당신의 칭찬을 100% 진심으로 받아들이진 않더라도, 최소한 부정적인 태도는 누그러진다. 하지만 간혹 잘못된 칭찬은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를 낳는다. 다음의 말을 예로 들어보자. “저는 연애를 제대로 해본 적도 없고, 누군가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사람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제가 당신을 본 순간 외모에 반했고, 스타일에 호감을 느낍니다.” 좋은 칭찬일까? 그렇다면 다음의 말을 살펴보자. “내 스타일에 맞는 사람을 찾지 못해서 지금까지 싱글로 지냈습니다. 오늘에서야 나의 이상형인 당신을 만나게 됐네요. 정말 예쁘고 멋있어요. 당신을 만나기 위해 그동안 숱한 인연의 다가옴을 거절했던 것 같아요. 외롭게 지낸 게 참 잘한 선택인 것 같습니다.” |
스스로의 가치를 무너뜨리면서 상대방을 칭찬하는 건 안 하느니만 못하다. ‘나는 매우 매력적인 사람인데, 이런 내가 당신을 칭찬한다’라는 느낌을 건네야 한다. 그러면 상대방은 더욱 감미로운 기분이 될 것이다.
천하장사 강호동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강한 남자다. 그런 그가 상대방을 띄워준다. 자신을 망가뜨리는 화법을 구사하는 것도 아니다. ‘나는 잘난 남자지만, 이런 내가 보기에도 당신은 정말 잘났다’는 암시를 대화 중에 계속 건넨다. 그러면 상대방은 신나서 자신의 이야기를 막 털어놓는다. 강호동식 화법은 소개팅이나 선 등으로 만나 시작하는 연애에 잘 맞는 스타일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오래된 친구나 동료 사이였다가 연인으로 발전하려면 어떤 화법을 쓰는 게 좋을까. 어릴 적 배웠던 ‘우화’를 떠올려보자. 나그네의 외투를 벗기는 건 강한 바람이 아니라 따뜻한 햇살이었다는 이야기. 앞에서도 언급했듯 절실할수록 마음은 급해지고 얼굴은 경직되며 행동은 커진다. 마음에 드는 이성을 연인으로 만들기 위해 지나치게 몰아친다면,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기 보호를 위한 경계심만 크게 만든다.
유재석은 소통의 달인 … 오랜 친구 같은 수다 유도
이럴 때는 유재석을 따라 해보자. 유재석의 대화법은 상대방이 스스로 경계심을 풀게 만드는 편안한 맞장구가 특징이다. 유재석은 상대방에게 이렇게 말하는 듯하다.
‘전 힘이 없고, 겁도 눈물도 많습니다. 그래서 당신에게 위협이 될 만한 사람이 아니죠. 부족한 것도 많지요. 하지만 당신의 이야기를 듣고 함께 고민했으면 좋겠습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세상 누구보다 재미있게 들어주고 당신의 편이 돼 맞장구쳐줄 수 있어요. 다른 데 가서는 못할 이야기도 제게는 해도 됩니다.’
‘길을 가다 넘어져서 민망했다고요? 괜찮아요. 전 쓰레기통을 안고 넘어지기도 했어요.’ ‘전부터 마음에 품었던 회사 동료에게 술 먹고 전화해 울었다고요? 에이, 저는 술 먹고 후배에게 전화한다는 게 사장님한테 전화해서 ‘내 마음을 받아줘’라고 했는걸요. 우리는 통하는 게 꽤 많네요. 앞으로도 친하게 지내요. 그러다 인연이 되면 좋은 사이로 발전하는 것이고, 아니더라도 언제나 편하게 수다 떠는 좋은 친구가 되는 거죠.’
마약보다 중독성이 강한 유재석식 경청과 맞장구는 상대방의 ‘평생 나와 함께할 사람을 찾느냐, 아니면 평생 안 볼 사람을 만나느냐’는 식의 부담을 이완해준다. 그렇다면 결혼이라는 연애의 최종 목표에 골인한 부부간에는 어떻게 말을 해야 할까. 실제로 결혼 이후에는 목표 상실로 인해 말하기를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다.
심지어 유명 개그맨이나 MC들도 집에 오면 말 한마디 안 한다는 이야기를 자주 접한다. 사회적으로는 엄청난 인기와 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조차 집에서는 말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 얼마나 아이러니컬한가. 말을 안 해도 ‘가족’이라는 테두리로 묶여 있다 보니 굳이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 것이다.
부부간 대화를 위해서는 일희일비(一喜一悲)해야 한다. 군자는 일희일비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이건 또 무슨 말이냐고? 부부간에는 본연의 감정에 충실하게 기뻐하고 슬퍼하는 것이 좋다. 근엄하고 대범한 사람이라도, 큰 조직의 리더라도 집에선 수다스러운 남편과 아내가 돼야 한다. 가족 간 대화도 마찬가지다. 아무리 작고 유치한 것이라도 순간순간 내가 느낀 바를 가족에게 솔직히 이야기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아버지는 가족의 생계를 혼자서 책임지겠다는 의지와 다짐으로 홀로 담배 피우며 힘들어하지 마라. 밖에서 힘들어하고 참았으니 집에서만큼은 감추거나 참지 말고 세상에서 가장 솔직한 말로 수다를 떨어라. 어머니는 자녀들의 시험 성적에만 몰두하지 말고, 자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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