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 헉! 문이 얼었어… - 열쇠 구멍, 도어가 얼었을 때 대처 방법

안녕하세요? 르노삼성자동차 엔젤센터 블로그 운영자 유병화 과장입니다.

지난 겨울 추위에 도어 잠금 장치가 얼어서 발을 동동 굴렀던 경험이 있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바쁜 아침에 자동차 문이 열리지 않아서 급한 마음에 따뜻한 물을 부어보기도 하지만 추워진 날씨에 따뜻한 물마저 얼기 시작하면 그만큼 당황스러운 일도 없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열쇠 구멍이나 자동차 도어가 얼었을 때의 제대로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열쇠가 들어가지 않을 때

열쇠 구멍이 얼어서 열쇠가 들어가지 않을 때는 라이터로 열쇠의 금속 부분을 천천히 달구어서 열쇠 구멍에 넣은 후 3~5초 정도 기다리는 것을 몇 차례 반복하고 나서 열쇠를 돌려보세요. 열쇠 구멍이 어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세차 후에 물기가 없도록 마른 수건으로 잘 닦아 주고, 윤활유나 스프레이식 윤활제를 열쇠 구멍과 도어의 걸림쇠에 충분히 뿌려 두는 것이 좋습니다.
 
 

문이 얼었을 때


스마트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열쇠 구멍이 얼어서 고생하는 일은 없을텐데요. 잠금은 풀렸지만 도어와 차체 사이의 고무 패킹이 얼어붙어서 열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 눈이 오거나 세차를 한 후 남아있는 물기, 혹은 자동차 안팎의 온도차로 인해 이슬이 맺혀서 가끔 문이 얼어버리는 일이 생기는데요. 이런 경우 무리하게 잡아당겨서 열면 고무 패킹이 상하기 때문에 손바닥으로 문 가장자리를 몇차례 두드려서 얼어있는 부분이 떨어지도록 한 후에 문을 열면 된답니다. 이 방법으로 문이 열리지 않는다면 햇빛이 있는 곳에 차를 세우고 천천히 녹여 주세요. 


이제 열쇠 구멍이나 자동차 도어가 얼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아셨죠? 겨울에는 문이 얼어서 열리지 않는 것 외에도 밤 동안 서리나 내리거나 눈이 쌓이는 경우도 많이 있답니다. 되도록이면 실내에 주차를 하고 야외에 주차하는 경우에는 자동차 커버를 씌워 놓는 것이 좋겠죠?
우리의!! 애마는 소중하니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