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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있음 알터네이터회로.jpg

1. 알터네이터와 배터리관계
가. 알터네이터와 배터리 구성도
* 첨부파일 참조
나. 설명
어느 차종을 막론하고 알터네이터와 배터리는 병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시동이 걸리기 전에는 배터리가 전원 source가 되고, 시동이 걸린 후에는 알터네이터가 전원 source가 됩니다.
그리고 “배터리는 시동이 꺼진 후를 대비하여 충전”만 합니다.
배터리 마이너스를 차체에 연결하는 것은 알터네이터가 전기를 생성하고 공급하는 과전에 전압 안정을 시키기 위하여 해주는 것입니다.

2. 알터네이터 회로도
가. 회로도
* 첨부 파일 참조
나. 단자 설명
1) B+단자 : 배터리 충전회로센서회로
2) Bn 단자 : 자동차 운행에 필요한 전기를 공급하는 회로
3) Bc 단자 : 배터리전압을 감지하여 발전기전압을 제어하는
4) 전압 레귤레이터: Bc를 통하여 감지된 배터리전압을 가지고 발전기전압을 제어할 전압을 만드는 회로
5) 계자코일 : 전압레귤레이터에 의해 발전 전압을 가감할 전압이 만들어지는회로
6) 스테이트 코일 : 실제로 발전 전압을 만드는 회로
7) 다이오드 : AC를 DC로 변환(정류)시키는 회로
다. 동작설명
자동차발전기는 위의 회로가 표준으로 스테이트코일에서 AC전압이 만들어 지는데
코일이 세개이므로 삼상발전기라 하며 주파수가 60HZ(헬쯔)이므로 3상/60HZ가 됩니다.
이를 9개의 다이오드로 정류를 하므로 DC전압이 되어 배터리단자에 바로 연결 되며 보통 14~15V나옵니다.
그런데 소비자들은 자동차에는 직류(DC)만 있고 교류(AC)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의 전압이 엔진 회전에 관계없이 일정한 것은 위의 그림에서 전압 레귤레이터라는 전압조정회로가 내장되어 있으므로 BC회로를 통하여 배터리단자 전압을 감지하여 전압이 약하면 전안레귤레이터가 계자코일을 통하여 발전기 전압 제어를 약하게 하고 전압이 높아지면 반대로 전압제어를 강하게 하여 항상 RPM회전에 무관하게 전압이 일정하도록 설계 되어 있습니다.
3. 요점사항
가. 알터네이터전압과 배터리전압
알터네이터전압은 원래는 AC(교류)이며 이를 다이오드로 정류하여 DC(직류)로 만들므로 순수한 직류가 안됩니다.
그리고 알테네이터전압은 항상 배터리전압보다 놓아야 하는데 보통 14~15V(이론13.5V~14.1V)가 되어야 하므로 배터리가 정상적으로 충전이 됩니다.
나. 배터리와 알터네이터 용량 계산
배터리용량은 V/AH로 표기하며 알터네이터 용량은 V/A로 표기하므로 배터리용량과 알터네이터 용량을 합산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12V/60AH란 말은 배터리단자에 12V/60A의 전기장치를 연결하여 배터리가 사용 가능한 용량을 시간(HOUR)으로 표기한 것입니다.
그리고 알터네이터가 12V/100A라고 하는 것은 알터네이터가 발전을 하여 전기를 만들 수 있는 용량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60AH와100A를 합산하여 160A로 생각 하면 아니 되고 또한 배터리와 알터네이터는 동작과 용도가 다릅니다.
* 배터리는 시동 전, 알터네이터는 시동 후
다. 배터리양단 부가장치 설치 주의
배터리단자에 여러가지 부가장치(연료절감기, 전압계, 시거짹을 통한 네비게이션,기타)를 많이 달게 되면 Bc를 통하여 들어오는 센서신호가 둔해지거나 식별이 어려워 RPM회전에 따라 발전전압이 흔들리게 됩니다.
따라서 배터리단자나 시거짹 등에 부가장치를 달 때는 주의를 요합니다.
< 제공=VAD/WWW.배출가스.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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