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드라이브 IQ 3D 5000V, 후방 카메라 LDWS 질문 내공100

kor****
질문 3건 질문마감률66.7%
2013.10.27 13:37
추천 수 6
답변
1
조회
5,681
현직 군인이며 1차 정기 휴가를 나가 아버지에게 네비게이션을 선물 해드릴려 하는데..
추가 악세사리 품목으로 Fine OBD II 와 파인드라이브 후방카메라 FV-100 가 이해가 안가서
몇가지 질문을 드리려 합니다.

1, 후방 카메라를 설치 하면 네비게이션 화면으로 차량 후방 화면이 표시가 될 겁니다
    제품 광고 설명에도 나와 있듯이 바퀴 표시선까지 정확 하게 화면으로 표시가 됩니까?
    아니면 후방카메라는 단지 후방 화면을 보여주는 것일 뿐, 표시선은 Fine OBD II
    추가 설치 해야 하는 겁니까?

2. 몇몇 블로그에서 자가적으로 Fine OBD II 와 파인드라이브 후방카메라 FV-100
    설치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봤지만은 너무 어려운 것 같아 최단거리 네비게이션 판매점에서
    설치를 문의 하고 싶은데 비용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 합니다.
    
3. Fine OBD II 와 LDWS가 이해가 안가는데 쉬운 제품 설명 질문 드립니다.

아버지 차량은 2007 뉴카렌스 초기 모델 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자 채택된 경우, 추가 답변 등록이 불가합니다.

1번째 답변
질문자 채택

re: 파인드라이브 IQ 3D 5000V, 후방 카메라 LDWS 질문

bgcho71
답변채택률96.6%
2013.10.27 16:47
답변 추천하기

질문자 인사

답변 덕분에 많이 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먼저 OBD라는 장치와 LDWS라는 기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OBD는 on Board Diagnostics의 약자로 차량의 각 부분의 동작상태를 점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인데, 여기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엔진 회전수(RPM), 속도 등이 있고, 이 정보들을 분석하여 엔진의 문제점이나 배출가스의 측정, 여러가지 센서를 통해 연료의 소모량 등을 측정해 연비를 확인할 수있어 경제운전을 유도 할 수 있습니다.

 

1994년 북미에서 먼저 시행되어 1996년부터는 모든 차량에 의무적으로 장착해야 하도록 정해졌고, 국산차량들에도 지금 현재는 의무적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2011년 이후 출시되는 차량들에는 기존 OBD에서 업그레이드된 OBD II가 장착되는데, 이 OBD II 단자를 통해 출력되는 정보를 이용해 연비 측정, 엔진 점검 등을 할 수 있는 장치들이 여러 종류 출시된 상태입니다.

 

"파인 OBD II"라는 장치 역시 차량의 OBD 단자에 연결, iQ 5000 시리즈의 새로운 기능인 "연비짱", "조향 연동 주차선"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인 OBD II는 아래 사진과 같이 생겼고, 이 장치를 차량의 OBD 단자에 연결하고, 내비게이션과는 블루투스 또는 전용 케이블을 이용해 연결합니다.

 

아래 사진은 기아 K5의 OBD 단자로 퓨즈박스 안에 위치해 있습니다.

(차종에 따라 OBD 단자의 위치는 다를 수 있습니다.)

 

 

OBD 단자에 파인 OBD II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문제는 이 파인 OBD II를 장착 가능한 차종이 대부분 2011년 이후 출시된 차종이라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은 파인 OBD II를 장착할 수 있는 차종 리스트로, 2011년 이전에 출시된 차종들은 OBD II의 이전 버전의 OBD를 사용하기 때문에 아쉽게도 파인 OBD II를 연결할 수 없어 iQ 5000 시리즈의 연비짱이나 조향 연동 주차선 기능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조향 연동 주차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후방 카메라는 반드시 파인드라이브의 FV-100일 필요는 없고, 주차 안내선은 내비게이션 자체에서 표시됩니다.

  

다음으로 LDWS(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즉 차선이탈 경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 장치(블랙박스)와 연결, 블랙박스에서 실시간 촬영되는 영상을 입력받아 주행시 차량이 차선을 이탈해 주행하는 것을 감지해 경고해 주는 기능입니다.

 

 

대부분의 블랙박스는 녹화되고 있는 실시간 영상을 출력하는 AV OUT이라는 단자가 있고, 내비게이션에는 외부에서 입력되는 영상(후방카메라, 블랙박스 등)을 입력받는 AV IN 단자가 있습니다.

 

이 두 단자를 케이블로 연결하면 내비게이션에서 블랙박스의 실시간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블랙박스의 영상 출력 단자의 극성은 제조업체마다 다를수 있기 때문에 어떤 케이블을 사용해야 하는지는 해당 블랙박스 제조사에 문의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은 iQ 5000 시리즈에 블랙박스의 실시간 영상을 입력받아 주행하는 모습을 모니터링 하는 모습입니다.

 

 

아틀란 맵을 실행시킨 상태에서도 차선 이탈 경고가 나타납니다.

 

 

이 차선 이탈경보 기능을 이용할 때 사용되는 블랙박스는 제조업체와 관계없습니다만, 위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블랙박스에 영상출력 단자가 있어야 하고, 연결할 때 사용되는 케이블의 플러그 극성이 맞아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