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얼마전에 휠얼라인먼트를 봤습니다.

그러고 나서 앞타이어 교체를 하러 타이어전문점을 갔는데

차를 띄운후 뒷바퀴를 돌려보니, 타이어 바깥쪽은 멀쩡한데 안쪽이 손으로 돌렸을때

울퉁불퉁하게 마모된게 보이더라고요. (뒷바퀴 양쪽모두)

 

아직 마모는 심하지 않아 앞쪽만 교체 후 사용하려고 했는데 , 이럴경우 뒷바퀴도 다 교체를

해야할까요?? 거기서는 뒷바퀴 편마모가 심하다고 교체를 하라고 하던데 상술인지 진짜인지를

모르겠어서요.

 

 

2. 휠얼라인먼트라는게 주기적으로 점검을 하고 맞춰야 하는건가요?

한 6개월 전에 한번 맞추고, 이번에 또 다시 맞춘건데 6개월 동안 주행중에 뒷타이어가

저모양이 됐나 궁금해서 이렇게 질문 남겨봅니다.

 

3. 밑에 올리는 휠얼라인먼트 결과가 딱 1주일 전껀데, 여기서 뒷타이어를 교체하게 되면

   또 휠얼라인먼트를 봐야 하는건가요?

 

 

 

 

질문자 채택된 경우, 추가 답변 등록이 불가합니다.

1번째 답변
질문자 채택

작성자 비공개

채택답변수81
2014.07.15. 02:35

질문자 인사

정말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후륜 캠버각 특히 우륜의 캠버각이 수치를 벗어났기 때문에 타이어 안쪽면이 마모될 수 밖에 없습니다.

토우 값도 비정상이므로 안쪽 면에 날이 선 형태로 마모가 일어났을 것 같습니다.


1.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만...

두 본만 교체하신다면, 새 타이어를 뒤에, 기존 후륜 타이어를 좌우 교체 없이 앞으로 보내세요.

후에 전륜 타이어가 마모가 많이 되면 추가로 2본을 교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현재 후륜 타이어의 전체적인 마모도나 편마모가 심하지 않다는 가정에서입니다.


2. 차량이 주행하면서 끊임없이 하중을 받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늘어날 수록 얼라이먼트 값도 틀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점검하셔야 하며, 운행조건에 따라 점검주기도 달라지겠지요.

일반적인 운전조건이라면 6개월은 좀 짧습니다만, 아무리 못해도 2년에 한 번씩은 받아야 타이어 이상마모를 막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후륜 얼라이먼트 수치가 기준 값을 벗어나긴 했지만 6개월간 주행거리가 많지 않다면 아마 한참 전부터 진행되고 있었을 것 같습니다. 타이어를 눈여겨 보지 않는다면 편마모가 확연히 티가 날 때까지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3. 현재 얼라이먼트가 정상치라면 타이어 교체만으로 얼라이먼트를 다시 볼 필요는 없습니다만,

어차피 후륜 얼라이먼트가 기준 값을 벗어났기 때문에 타이어를 교체하신 후 얼라이먼트를 보는 것이 새 타이어를 오래 쓰실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로 지금 문제가 되는 부분이 후륜 캠버와 토우 값인데, 캠버 값이 조정이 쉽지 않은 차종들이 있으므로 정비사와 미리 상담해보시고 작업 방향을 결정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