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k0113님의 답변입니다.

채택답변수386
2004.06.18. 16:03

베어링과 부싱은 둘다 회전하는 축의 하중을 지지하는 기계부품입니다.

 

차이는 사용되는 목적에 따라 다른데요...

 

베어링이 근본적으로 축의 하중을 지지하고 회전마찰을 최소화하는데 사용된다면(그렇기 때문에 내부에는 볼 또는 로울러 또는 공기압, 자기 등 회전마찰을 최소화할 수 있는 부품들이 들어가게 되죠)

 

부싱은 그 축의 회전진동 최소화, 또는 유류의 밀봉, 또는 절연을 위해 사용되는 부품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부에는 회전진동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고무, 유류를 밀봉할 수 있는 고무, 또는 절연을 위한 고무나 사기 등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나 산업현장에서는 베어링도 부싱의 일부에 포함시켜 부싱의 한종류로 분류하고 있기도 합니다.

 

 

아래는 백과사전 검색결과 및 본인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정리한 겁니다.

 

 

베어링 : 회전하는 축의 하중을 지지하고 마찰을 최소화하는데 사용되는 기계요소


축받이라고도 한다. 베어링과 접촉하고 있는 축 부분을 저널(journal)이라고 하며, 그 접촉상태에 따라 미끄럼베어링(sliding bearing)과 구름베어링(rolling bearing)의 두 종류로 분류한다.

미끄럼베어링은 베어링이 저널부의 표면 전부 또는 표면의 일부를 둘러싼 것 같이 되어 있으며, 베어링과 저널의 접촉면 사이에는 보통 윤활유가 있다. 이 베어링은 면과 면이 접촉하기 때문에 축이 회전할 때 마찰저항이 구름베어링보다 크지만 하중을 지지하는 능력은 일반적으로 크다.

구름베어링은 축과 베어링의 볼 또는 롤러가 접촉하며 축이 회전하면 볼 또는 롤러도 같이 회전하기 때문에 마찰저항은 작다. 회전하는 기계축에는 하중이 축과 수직으로 걸리는 경우와 축방향으로 걸리는 경우가 있으며, 베어링은 이와 같은 하중에 견디면서 회전운동을 확실히 해야 한다.

베어링은 이와 같은 하중방향에 따라 그 구조가 많이 달라지며, 축과 수직으로 하중이 걸리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을 레이디얼(radial)베어링이라 하고, 축방향으로 하중이 작용하는 경우에 쓰이는 것을 스러스트(thrust)베어링이라 한다. 예를 들면, 볼베어링의 경우 레이디얼 볼베어링과 스러스트 볼베어링 등이 있다. 또 가늘고 긴 침상()의 롤러를 사용하는 니들베어링이 있다.

이상과 같이 베어링의 종류를 크게 나누었으나 실제로는 여러 가지 특징에 따라 더 많은 종류로 세분할 수 있으며, 사용목적에 따라 적합한 것을 택하면 된다. 미끄럼베어링과 구름베어링은 각각 장 ·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사용조건에 따라 선택해야 한다.

구름 베어링은 20세기에 와서 사용하게 된 것으로 대량생산과 사용시의 교환성이라는 점에서 유리하나, 하중조건이 변하면 수명이 짧아질 수 있다. 미끄럼베어링은 축이 회전할 때의 마찰열을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윤활이 필요하며, 사용 중 마모로 인해 구멍이 커지므로 가락지와 같은 부시(bush) 메탈을 저널과 접촉하는 구멍부에 끼워 넣는 것이 일반적이다.

스러스트베어링의 경우는 축의 선단에 걸리는 하중을 베어링의 밑면이 지지하게 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그 면의 발열을 적게 하기 위하여 선단을 약간 가늘게 한 피벗(pivot:)베어링이나 큰 스러스트 하중에 견디기 위하여 축의 일단 몇 개의 칼라(collar)를 붙여 칼라의 옆면이 힘을 지지하게 한 것도 있다.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부싱 : 일단 백과사전에서는 "변압기 ·차단기, 또는 탱크 ·건물벽 등을 뚫고 지나는 곳에 절연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원통모양의 얇은 절연체로서 애관()이라고도 한다. 단일형 부싱, 유입() 부싱, 콘덴서형 부싱 등이 있다. 주름이 있는 자기() 또는 플라스틱의 통과 내부절연으로 되어 있다"라고 설명되어 있는데 님께서 말씀하시는 부싱은 이것이 아닌 것 같군요... 아마도...

 

축을 지지해 주기는 하나 그 목적이 베어링처럼 하중지지나 마찰최소화에 있는 것이 아니라 진동감소, 유류의 밀봉 등에 있는 것을  말합니다.

 

요렇게 생겼습니다.

 

요거는 진동방지용 부싱이고요...

 

 

 

요고는 절연용 부싱이고요...

 

요고는 밀봉형 부싱입니다.

 

 

답변 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