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버스사이즈는 아래표를 보시고 법에 규정된 운전면허시험장 규격은 첨부파일을 클릭하세요.

 

 

대형 버스

 

현대

대우

아시아

항 목

AERO 540

AERO-LS

AERO-LDX

AERO-HSX

BS106

BH117

BH120

AM937

PARK WAY

BLUE SKY

도시저상

관광

시외직행

고속

도시저상

시외직행

고속

도시저상

시외직행

관광/고속

일반 제원

전장

mm

10,913

11,540

11,990

10,590

11,750

12,000

10,670

11,990

11,990

전폭

mm

2,490

2,490

2,490

2,490

2,490

전고

mm

3,154

3,235

3,200

3,395

3,415

2,950

3,335

3,450

실내

mm

10,160

10,650

11,075

9,640

10,300

10,720

9,670

10,989

11,035

mm

2,330

2,340

2,380

2,370

2,370

2,310

2,340

2,340

mm

2,075

1,955

1,910

1,896

1,970

1,970

1,880

1,930

1,880

1,905

축거

mm

5,400

6,050

6,500

6,150

5,200

5,900

6,500

5,200

6,150

6,150

윤거

mm

2,000

2,014

2,025

2,075

2,050

2,050

2,045

2,050

2,050

mm

1,830

1,816

1,825

1,853

1,853

1,820

1,830

1,840

1,840

차량중량

kg

9,750

11,000

11,825

12,600

9,930

12,050

12,200

9,535

11,510

12,525

 

 

* 앞바퀴 윤거가 2미터라는데 유의... 이런 연유로 내몸이 길중간으로 접어들어도 우측바퀴가 탈선할 이유가 없습니다.  곡선코스도 4.2미터정도니깐...

* 범퍼와 앞바퀴 중심간의 거리는 약 1.8정도 되는것 같고... 운전자와 앞범퍼는 약 1미터정도. 운전자와 뒷바퀴중심과는 0.8미터정도.

* 운전석에 앉아 앞유리하단에 보이는 구조물은 범퍼에서 약 2.3미터 정도가 되는것 같습니다.

 

* 그래서 굴절폭 4.7미터에서 길중간에 자신의 몸이 있을때는 앞바퀴는 앞 검지선으로부터 약 3.1미터지점에 있는것이되고, 검지선을 맞추는 방식으로하면 그것보다도 1미터정도 더 멀게 멈춰집니다. 만약 검지선과 1미터정도 볼록거울로 띄우면 2.8미터로 길중간에 어깨공식보다는 조금 더 나아가게 되겠죠.

이런 연유로 굴절때는 길중간까지 어깨가 오는 방식이 더 안전할듯합니다.

 

* 방향전환코스의 폭은 5.2미터, 곡선반경은 1.5미터 처음 버스를 멈추는 지점이 곡선반경끝나는 지점으로부터 약 2.5미터. 긴버스는 3미터로 좀더 나아가야지 후진주차칸에서 좀더 좌측으로 붙게됩니다. 

 

2.5미터일경우는 앞범퍼랑 검지선이 2.2미터정도 3미터일경우는 1.7미터정도로 띄어져있게됩니다. 계산사으로 말입니다. 전자는 대충 유리하단부와 검지선과 만날때, 후자는 유리하단부와 연석상단이 만날때 정도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기능시험코스의종류·형상및구조[제65조관련].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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