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크레인(Container Crane)
☞ 부두의 안벽 위에 설치되어 선박으로부터 컨테이너를 하역하거나 부두에 있는 컨테이너를 선박에 선적하는 장비. Q/C(Quay Crane) , G/C(Gantry Crane)이라고도 불린다. 선박의 대형화에 따라, 70년대 말(80년대 초) 13열 컨테이너 크레인에서 최근에는 22열 취급 장비가 설치되고 있다. 또한 기존 크레인의 처리능력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듀얼 호이스트, 듀얼 트롤리, 상하 이동 거더, 샤시 가이드 설치 등 컨테이너 크레인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첨단 기술이 속속 적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40피트 컨테어너 3대를 동시 양하작업할 수 있는 Triple(중국 Mawan 터미널)장비가 실제 도입되었다.

트랜스퍼 크레인(Transfer Crane T/C)
☞ 트랜스퍼 크레인(TRANSFER CRANE)은 컨테이너를 야드에 장치하거나, 장치된 컨테이너를 샤시에 실어주는 작업을 하는 컨테이너 이동장비이다. TRANSFER CRANE라는 명칭은 1960년에 미국의 PACECO사가 처음으로 개발하여 이름을 TRANSTAINER라는 고유명칭을 사용하였으나, 현재는 동 명칭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많은 양의 컨테이너를 적재할 수 있어 컨테이너 야드의 활용도가 높은 장비이며, 방식에 따라RMGC(Rail Mounted Gantry Crane), RTGC (Rubber Tired Gantry Crane) 두 종류가 있다. 우리나라 주요 컨테이너부두에서는 RTGC가 많이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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