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경우 밧데리 과충전 방지 시스템은 어디에 어떤 형태로 부착되어 있나요?

cn245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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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07.28 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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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는 제너래터(발전기) 내부에 달려 있습니다

 

아시는 바와같이 발전기는 회전속도에 의해 발전전압이 커지고 작어집니다

엔진의 rpm에 의해 결정되지만 결국 속도와 관련이 됩니다. 정지/저속/고속...

 

고속으로 달려 전압이 높아지면 발전기의 여자전류를 줄여서 발전전압이 낮아지도록 콘트롤 합니다.

**아래 발췌된내용을 참조하세요**

발전기(Alternator)의 원리
- 자동차의 발전기는 저속에서도 발생전압이 높고 고속에서도 안정된 성능을 발휘해야 하므로 3상 교류발전기를 사용한다. 그래서 일반적 자동차에 사용되는 발전기를 알터네이터라고도 한다.
- 일반적으로 발전기를 제너레이터 라고도 하는데 이는 옛날에 사용했던 직류발전기를 말하며, 지금은 전부 교류발전기를 사용하므로 알터네이터라고 부르는 것이 더 정확한 명칭이다.
 
발전기 점검방법
알터네이터 점검은 측정용 기구와 작업숙련이 요구되며, 점검은4단계로 점검하여 그 중 1가지라도 불량사유에 해당되면 알터네이터를 교환해야 한다.

알터네이터를 점검하기 위해서는 전류·전압 측정용 시험기가 사용된다.

1. 출력전류를 측정한다.

점검 기구들
① 먼저 안전한 작업을 위해 Battery의 (-)단자를 분리 시켰다가 전류계 연결 후 다시 (-)단자를 접속 시킨다.
② 알터네이터의 ˝B˝단자와 연결된 배선을 분리한 후 전류계의 한쪽 끝은 B단자에 연결하고, 다른 한쪽 끝은 B단자에 연결했던 배선에 접속 시킨다.
③ 최대 출력값을 측정하기 위해 변속레버는 중립상태로 하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엔진 시동을 걸 고 엔진 RPM을 2,500-3,000으로 유지 시킨다. (이때, 헤드라이트와 모든 부하 S/W를 on으로 한다.)
④ 확인 결과
▶ 측정전류가 45( A)이상이면 정상이다.
▶ 만약 45(A)이하면 B단자 출력전류가 불량하므로 B단자의 조정전류를 점검해야 한다.

2. B단자 조정전류를 측정한다.
① 먼저 안전한 작업을 위해 Battery의 (-)단자를 분리 시켰다가 전류계 연결 후 다시 (-)단자를 접속 시킨다.

 
② 알터네이터의 ˝B˝단자를 분리한 후 전류계의 한쪽 끝은 B단자에 연결하고, 다른 한쪽 끝은 B단자에 연결했던 배선에 접속 시킨다.
③ 변속 레버을 중립상태로 한 후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엔진 시동을 걸고, 엔진 RPM을 약 2,500으로 유지 시킨다. (이때, 헤드라이트와 모든 부하 스위치를 OFF 시킨다.)
④ 확인결과
▶ 측정 전류가 5(A)이상이면 회로가 단선된 것이다.
▶ 5(A)이하면 로터코일의 저항을 측정해야 한다.

4
3. 로터코일의 저항을 측정한다.
Battery의 (-)단자를 분리 시킨다.
B단자를 분리시키고, KEY S/W를 OFF 한다.
③ 저항계를 사용하여 L-F단자간의 저항을 측정한다
④ 확인결과
▶ 측정저항이 3∼6(Ω)이면 정상이므로 L단자의 전압을 점검해야 한다.
▶ 3∼6(Ω)이외 이면 이하면 로터코일 또는 슬립링에 문제가 있는 경우이다.

4. L단자의 전압을 측정한다.
B단자 배선이 분리 되어 있으면 다시 연결하고
② KEY S/W를 on으로 한 상태에서 전압을 측정한다.
③ 확인결과

 
▶ 측정 전압이 Battery 전압보다 1∼3(V)정도 높으면 정상이다.
▶ 만약 3(V)이상이면 IC레귤레이터 또는 필드코일에 문제 있는 경우이다.

그 외 1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답변

태양관전기발전기와 같은 원리로 콘트롤러(레귤레이터-전압조정기)가 제어합니다.

motoba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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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07.31 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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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는 자동차용 발전기(Alternator) 내부에 부착되어있으며 여자된 전압을 레귤레이터에서 제어를 하는 겁니다. 답변이 되었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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