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경우 밧데리 과충전 방지 시스템은 어디에 어떤 형태로 부착되어 있나요?
- cn245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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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7.28 17:34
자동차는 제너래터(발전기) 내부에 달려 있습니다
아시는 바와같이 발전기는 회전속도에 의해 발전전압이 커지고 작어집니다
엔진의 rpm에 의해 결정되지만 결국 속도와 관련이 됩니다. 정지/저속/고속...
고속으로 달려 전압이 높아지면 발전기의 여자전류를 줄여서 발전전압이 낮아지도록 콘트롤 합니다.
**아래 발췌된내용을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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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의 발전기는 저속에서도 발생전압이 높고 고속에서도 안정된 성능을 발휘해야 하므로 3상 교류발전기를 사용한다. 그래서 일반적 자동차에 사용되는 발전기를 알터네이터라고도 한다. - 일반적으로 발전기를 제너레이터 라고도 하는데 이는 옛날에 사용했던 직류발전기를 말하며, 지금은 전부 교류발전기를 사용하므로 알터네이터라고 부르는 것이 더 정확한 명칭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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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터네이터 점검은 측정용 기구와 작업숙련이 요구되며, 점검은4단계로 점검하여 그 중 1가지라도 불량사유에 해당되면 알터네이터를 교환해야 한다. 알터네이터를 점검하기 위해서는 전류·전압 측정용 시험기가 사용된다. 1. 출력전류를 측정한다. 점검 기구들 2. B단자 조정전류를 측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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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알터네이터의 ˝B˝단자를 분리한 후 전류계의 한쪽 끝은 B단자에 연결하고, 다른 한쪽 끝은 B단자에 연결했던 배선에 접속 시킨다. ③ 변속 레버을 중립상태로 한 후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엔진 시동을 걸고, 엔진 RPM을 약 2,500으로 유지 시킨다. (이때, 헤드라이트와 모든 부하 스위치를 OFF 시킨다.) ④ 확인결과 ▶ 측정 전류가 5(A)이상이면 회로가 단선된 것이다. ▶ 5(A)이하면 로터코일의 저항을 측정해야 한다. 4 4. L단자의 전압을 측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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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측정 전압이 Battery 전압보다 1∼3(V)정도 높으면 정상이다. ▶ 만약 3(V)이상이면 IC레귤레이터 또는 필드코일에 문제 있는 경우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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