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클러치 작동원리를 알려드릴께요.
클러치패달 --->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 ----> 릴리스실린더(오퍼레이터실린더)
---> 릴리스포크 ----> 릴리스베어링 ---> 클러치 판(다이어프램) ---> 클러치디스크
이런 과정을 거침니다.

자동차 고장진단이라는게 직접봐야 딱 답이나오지만 이렇게 글로서는 뭐라고 딱 말해드릴수는없고요
위 과정중에 이상있어서 그럴껍니다.

시동이 안걸리는건 기어가 들어간상태에서 시동이걸리지 않게하기위해 스위치를 만들어 놔서 그럽니다.
클러치 패달 위쪽에 보면 패달을 밟으면 같이 눌리는 조그만 스위치가 있을껍니다. 스위치를 브라킷에서 떼거나 선두가닥 연결시킴 시동은 걸립니다.
아마두 원격시동은 아직 장착하지않았나보군요.

저도 무쏘 스틱차량을 가지고있습니다. 악셀패달이 무거운관계(무겁다기보단 반응이느리죠)로 본의 아니게 반클러치를 많이쓰실겁니다.

아마도 과도한 반클러치가 원인이 아닌가싶네요. 처음 차량을 구매하셨을때보다
클러치패달이 점점 무거워 지셨을텐데.. 나중에는 아예 패달이 밟히지도 않죠.

클러치 디스크 교환은 쌍용차가 부품이 비싸고 공임도 약간 쎈관계로 20선이 되지않을까싶네여 다른게 더 이상이 있다면 조금더 추가 될수도있구요.

6만이라... 저는 10만 킬로 탔습니다. 저도 요즘 패달이 점점더 무거워져 클러치 디스크 교환하려 합니다. 저는 교환시기가되었지요 ㅋㅋ

코란도도 무게가 많이 나가서 클러치 부담이 많은 편입니다.
차후 클러치 디스크 교환후에 악셀패달을 가볍게 해보세요. 방법은 네이버 검색이나 동호회 홈페이지 이런데 찾아보세요. 아님 여기한번 가보세요 많은도움이되실껍니다.www.4wdo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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