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자동차 스트로크가 18cm이면....

ubquatas
답변채택률0%
2006.02.18 15:39
답변 추천하기

스트로크 엔진, 성능보다 승차감 중시하는 차에 주로 사용

 

자동차를 인체로 생각하면 엔진은 심장에 해당합니다. 힘의 근원이기 때문입니다. 엔진은 각종 첨단 핵심기술들이 모여 있는 집합체입니다. 차 성능이 엔진에서 갈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다음은 엔진을 주요 특성 및 구조에 따라 구분한 것입니다.

* 쇼트 스트로크 엔진과 스퀘어 엔진, 롱 스트로크 엔진  엔진의 형태는 실린더의 내경(보어)과 행정(스트로크) 비율에 따라 구분합니다. 엔진구조를 이해하려면 우선 스트로크와 보어를 알아야 합니다. 보어는 실린더의 지름을 말합니다.
스트로크는 엔진 피스톤이 상사점과 하사점의 거리, 즉 피스톤의 상하운동 거리입니다.  님께서 말씀하시는 길이입니다


쇼트스트로크 엔진은 보어>스트로크, 즉 실린더의 지름이 스트로크보다

긴 형태를 뜻합니다. 고속회전에 유리해 고성능 차에 많이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차량은 경주용 차량입니다.

스트로크 엔진은 반대로 보어<스트로크 엔진, 즉 보어보다 스트로크가 긴 형태입니다.

압축비를 높일 수 있어 효율면에서 유리하지만 고속회전에 약합니다.

쇼트 스트로크 엔진 대비  토르크가 높습니다. 즉 요이땅 하고 출발할때 순간 가속력이

커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성능보다 승차감을 중시하는 자동차에 주로 사용됩니다.

이런 양측의 장점을 모아서 나온것이 스퀘어 엔진입니다.

스퀘어 엔진은 보어=스트로크, 즉 보어와 스트로크가 같은 길이의 구조입니다.

 

결론적으로 스트로크가 길다(보어 대비)

==>

장: 토르크 증가

단: 고속회전 한계로 인해 최고속도가 쇼트 스트로크 대비 떨어짐

으로 간단히 생각하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