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5,000km 주행시라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는 좀 과한 면이 있습니다. 절대다수의 경우.. 5,000km는 너무 자주 교환하는 것이에요..

 

 

 

•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얼마?

 

엔진오일은, 운전자가 가장 신경써서 교환해 줘야 하는 소모품 중에 하나죠..

엔진오일을 제때 갈아주지 않으면, 급격한 자동차 성능 저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재앙이죠.. -_-;;

 

자동차 엔진오일은 엔진의 윤활류 역할을 할 뿐 아니라..

녹이스는 것을 방지하고, 밀폐성을 높이며 이물질을 닦아내는 세척기능도 합니다.

 

그렇다고..

 

엔진오일을 너무 빨리 갈아 줄 필요는 없습니다.(우리나라의 엔진오일 교체는 과잉소비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 자동차에 가장 정확하게 맞는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얼마일까요?

바로, 자동차 설명서를 보시면 친절하게 나와 있으니.. 한번 찾아보시는걸 권합니다. ^^

 

아무튼..

 

교환주기를 5,000km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나.. 보통의 경우 1년에 1회 정도면 충분합니다.

 

물론, 주행거리가 길면 조금더 빨리 갈아줘야 하는데요..

통상, 1년에 2만키로 넘게 운행하는 분들이라면? 10,000km나 15,000km 정도에서 갈아주는게 좋습니다.

 

그 이하라면? 주행거리는 크게 상관없이 1년 1회 갈아줘도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

 

1년 1회는 갈아주는게 좋은것이..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계절간 온도차가 큰 나라 중에 하나여서, 오일의 성질이 변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계절별로 따로 엔진오일을 사용하던 시절도 있었죠..

 

아무튼.. 그러나, 언제나 그런것은 아니고, 개개인의 운전습관과 상황에 따라 다소 빠르게 교체하는게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 고속주행을 즐긴다면? 조금은 빠르게 갈자!

 

 

높은 RPM으로 고속주행을 자주 하는 운전습관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다소 빠르게 가져가는 것도 좋습니다. 고속주행을 하면, 그만큼.. 엔진오일의 소모량도 많아지기 때문이죠..

 

여기에, 산악지형을 자주 다닌다든지, 비포장도로의 운행이 많은 분들..

그리고, 먼지가 많은 지역에서 운행을 자주 하시는 분들도 약간 빠르게 가져가는게 좋습니다.

 

여기서, 조금 빠르게 가져간다는 것은 약 8천~1만 정도를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라도..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보다는 길죠? ^^

 

오늘은..

 

간단하게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엔진오일은 중요한 소모품이기는 하나.. 과잉소비할 필요도 없는 소모품 이기도 합니다.

 

돈도 돈이지만.. 환경에 악영향을 주는 것인 만큼..

과잉소비 하지 말고.. 적당한 교환주기를 지켜 바꾸시길..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자동차 설명서 꼭~!! 한번 살펴보시고요~ ^^

 

그럼, 항상 안전운전 하시길.. 바래 보면서, 오늘 포스트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_+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