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러치는 엔진의동력을 변속기(미션)로 전달하는 엔진과미션중간의 동력 전달 장치 입니다..

기본구성은 클러치 디스크,클러치 압력판,릴리스베어링 이렇게 구성됩니다.

동력전달구성을보면...

플라이휠(엔진의동력)ㅡ>클러치ㅡ>변속기

이렇게 엔진과미션사이에서 동력을 연결,또는 차단하게되는데요...

동력을 연결,차단할때 사용하는 클러치페달은 유압식 실린더를사용해 클러치 압력판을 단속하게됩니다.

 

 

왼쪽것이 클러치디스크, 오른쪽이 압력판입니다...

클러치페달을밟고있을때는 클러치 압력판과 클러치디스크 엔진의 플라이휠이 맞닿아 돌아가지 않습니다.

압력판이 밀고있는힘을 없애줬기때문입니다.

클러치페달을 놓게되면...

엔진의 플라이휠과 클러치디스크 그리고 클러치압력판이 결합하면서 엔진의 회전력을 변속기로 보내주게됩니다...

 

 

 클러치디스크와 압력판,그리고 플라이휠은 동력을 연결전달하는장치 이지만

오랜사용으로인해 마찰에 의한 면의마모가 진행되어집니다.

재질상 클러치 디스크의 마모가 제일심하고  다음 압력판,플라이휠 순입니다.

클러치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시점은 압력판에 압력이 작용(클러치디스크를 결합하는힘)할때 디스크의 마모한계 초과로인해

압력판이 더이상 디스크를 밀어주지못할때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압력판이 디스크를 밀어주지못하면 플라이휠의 회전이 디스크에 연결되지못하고 엔진의 동력이 미션으로 이어지지않게됩니다.

 

이때 엔진은 힘차게 회전하지만 엔진이 회전하는만큼 차량의 속도나 힘이 붙지않는다.

라는 고장증상 이나타나게되고 운전자들은 정비사에게 이러한 사항을 호소하게됩니다.

하지만 고장이 아니고 디스크의마모와 압력판의 마모로 인한 현상이기때문에 교환시기가 된것뿐이지요.

 

클러치계통의 정비시 미션의 탈착이 먼저 선행되어야 하므로 클러치 디스크를 교환한다고하면 같은 위치에 장착되어

있는 부품일체를 교환해주셔야 합니다..

위에 그림에서 보면 클러치디스크,클러치압력판,그리고 압력판을 밀어주는 릴리스베어링 은 기본 교환품목에 속합니다.

릴리스베어링은 클러치 압력판을 밀어주는 베어링으로  클러치를밟을때 소리가 나거나,클러치페달이 무겁게 작동하는 주요 원인중의 하나 입니다

미션을 탈착하게되면 반듯이 교환해주셔야 합니다.

또 미션을 내린다음 플라이휠의 균열,마모 또한 점검해서...상태가 불량하면 교환해주셔야 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아이디 : metalheart03님)

출처 : 호찡의 블로그
글쓴이 : 호찡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