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운전석에 앉아서...(이건 그냥 참고입니다.)

대우차구형; 깜빡이(방향지시등) 핸들 우측, 비상등 깜빡이는 그 아래 빨간단추 당기면 점등 도로 밀어넣으면 소등, 주차브레이크 우측 그냥 몸쪽으로 당기면 잠김, 당겨서 시계방향으로 90도돌려서 밀어넣으면 풀림. 기어는 윗부분이 R 2 4
(참고로 좌측에는 워셔액분무와 와이퍼 작동 노브와 , 배기브레이크와 상향등, passing light키는 레버가 있고, 우측 몸쪽에는 등켜는 노브가 있습니다. off 점하나 점둘)

대우차신형과 현대차; 깜빡이는 핸들 좌측에 위치, 비상등은 핸들우측에 있음. 워셔액레버를 위로 올리면 점등 다시한번더 위로 올리면 소등, 주차브레이크 대우차는 핸들 좌측 검은색 둥근 버튼(시거잭크기정도; 주차시 누름, 주행시 당김이라고 적혀있음)을 밀면 잠기고 당기면 풀림. 현대차는 핸들 우측에 노란색 크고둥근버튼. 당기면 잠기고 누르면 풀림(중간에 PARKING BRAKE 위에는 pull to park, 밑에는 push to release라고 돼 있음). 트레일러나 레커도 마찬가지로 노란색버튼을 당기면 잠기고 누르면 풀림.
대우신형 기어 아랫부분이 R 2 4 현대기어 윗부분이 R 2 4
트레일러 레커도 윗부분이 R 2 4(레커는 4옆에 6 - 밀어서 위로)
(등켜는건 승용차랑 같은 방법입니다. 전조등, 상향등, passing light, 차폭등, off. 깜빡이도 같죠. 단지 우측레버에서 비상등과 배기브레이크 작동하는 게 있다는거죠.)

참고로 쌍용버스도 현대차랑 똑같은데 주차브레이크 위치가 좌측에 검정색 둥근 버튼입니다.
그외 밧데리릴레이스위치라고 해서 ㅔlㅏ 이렇게 생긴 메인스위치가 있습니다. 이거 눌러야 시동도 걸리고 등도 켜지고 그럽니다. 쌍용버스에는 없습니다.
**이 스위치는 함부로 건드리는게 아닙니다. 그냥 시동이 안걸릴때 혹시 안눌러져있는지 보는겁니다. 이거 운행중에 건드리면 비극이 나겠죠?


그리고 또하나 배기브레이크라고 해서 언덕길 내려올때 쓰는 엔진브레이크를 좀더 강하게 듣게하는 레버가 모든차에 다 있더군요. 우측 워셔액레버를 몸쪽으로 댕기면 비상등을 점등, 소등하고, 시계반대방향으로 앞으로 올리면 배기브레이크가 듣지요.
생긴모양은 」llllㄴ이놈 밑에 -o-있는거. 말입니다.
참고로 대우구형버스(구닥다리)는 좌측레버를 몸쪽으로(시계반대방향)으로 당기면 배기브레이크가 듣습니다.
이것도 절대 건드리는거 아닙니다. 그냥 참고로 말씀드리는겁니다. 이거 켜지면 클러치, 악셀을 다 뗀 상태나 그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감속 및 정지가 엄청 잘된답니다. 언덕길 내려갈때 등 특수한 상황에서 쓰는 겁니다.

주의; 한쪽이 방향지시등이면 다른편이 배기브레이크,  한쪽이 비상등이면 다른쪽이 상향, passing light. 워셔,와이퍼와 등키는건 노브돌려서함.

 

* 번호는 아래 면허시험장 손 그림 참조.

1. 출발

좌석조절, 안전벨트 메고.
좌측깜빡이 넣고 기어중립. "몇호차 출발하세요"라는 안내멘트에 기어 2단 출발.

2. 삑소리와 함께 깜빡이 끔.

3. 횡단보도앞

횡단보도 멀찌감치 서행. 브레이크 한두번씩 살짝살짝 밟아줌.
앞에 굵은 흰색정지선이 서서히 앞유리창아래창틀이 사라지는 것과 동시에 오른쪽 둥근볼록거울을 보고 선과 범퍼가 30-60센티 간격쯤일때 정지.  참고로 정지선두께는 30cm.
다시 출발

4. 경사로

그대로 밟고 올라가 범퍼와 횐색정지선에 전과 동일한 거리를 두고 정지.
점수계기판의 경과 초를 봄.
1...2...3. 이럴때...
브레이크를 떼지 말고 클러치만 조금씩 떼면서 반클러치가 걸리는 상태를 확인하고
바로 클러치 떼고 악셀 밟고 출발. 3초 될까말까 정도의 시간동안 정지.

언덕을 내려갈때는 브레이크를 수시로 밟아주면서 서행해야함. 

중앙선에 가까이 붙는 습관 잘 기억하고 굴절코스로 진입합니다.


5. 굴절**


내몸이 입구 중앙으로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우측으로 붙어서 갈수 있음. 우측볼록거울과 사이드미러를 보면서 진입하자 바로 우측핸들로 우측 20cm쯤 띄울수 있게 진입.  참고로 황색실선 두께는 10-15센티.
우측사이드미러로 봤을때 차체랑 황색선이랑 나란히.
꺽어들어갈 길폭의 중간에 내 어깨가 있을때 정지.  일반공식의 대쉬보드상단 또는 앞유리하단몰딩과 연석상단을 맞춘위치랑 비슷. 이때 우측볼록거울로 보면 범퍼와 검지선이 약 1.7~1.8미터정도 떨어져있음.

 

왼쪽으로 끝까지 핸들감음.
진행.
진행하면서 우측사이드미러로 우측앞바퀴 잘봄.
걸릴것같으면 서행하면서 정지.
바퀴바로세우고 뒤로 30cm그대로 후진후 다시 좌측으로 완전히 감고 전진.
왼쪽 뒷바퀴를 잘 보고 그대로 좌측선에 20cm 띄우고 차체정렬.
똑같은 방법으로 우회전.

6. 빠져나올때 좌측으로 붙여서 나오다가 우측뒷바퀴 조심하면서 크게 중앙선을 침범해도 좋다는 생각으로 운전석이 중앙선가까이 나왔을때 핸들을 꺽음.

7. 신호등앞 직진

정지선 멀찌감치 4미터정도 전 부터 서행. 정지선 앞 서는 방식 전과 동일.  정지선두께 30cm나 두배 60cm정도 우측볼록거울을 보면서 정지.
신호등 받고 직진.

S코스

8. 중앙선을 조금 넘는다는 생각으로 중앙선쪽으로 붙어서 가다가 우측뒷바퀴를 보면서 크게크게 우회전 진입.

9. 코스진입때는 내몸이 폭의 중간으로 들어가서 우측볼록거울과 사이드미러를 보면서 진입하자 바로 우측핸들로 우측으로 노란선가까이에 노란선한개 간격으로 붙임.


10. 우측황색선과 황색선하나 정도 거리를 둔다고 생각하면서 돔.  펜더 앞끝(물받이끝)이 보이면 그걸 검지선에 붙인다는 생각도 좋음.
운전석이 코스폭의 중앙을 넘어온다는 느낌이 들때. 이때가 곡선방향이 바뀌는 정점임.
이때 바로 좌측뒷바퀴를 주의하면서 좌측 황색선으로 붙음. 핸들은 좌측으로 꺽여있는 그 상태그대로.
마찬가지 요령으로 좌측황색선과 거리를 두고 빠져나옴.
빠져나올때는 운전석바퀴의 앞에 있는 펜다끝(뾰족한 쇠부분)이 검지선과 겹친다고 생각하면 쉽게 빨리 나올수 있음.

11. 오른쪽으로 돌아 빠져나올때도 좌측으로 붙어가다가 중앙선을 내몸이 넘는다는 생각으로 크게 돌아나옴. 항상 우측뒷바퀴를 사이드미러로 봐가면서...

12. 교차로 직진

 

13, 14. 우회전하면서 뒤바퀴 연석타는것 주의.  중앙선을 고수하시면서 핸들빨리 풀어주시고...

 

T코스

15. 같은 요령으로 교차로 통과후 코스진입 4미터전부터 중앙선을 타고 크게 우회전하면서 우측뒷바퀴를 사이드미러로 보면서 코스진입.

 
16. 좌측황색선과 30cm로 차체 정렬.
운전석앞바퀴가 꺽인지점(모서리곡선이 끝나는 부분) 3-4미터쯤지나왔을때 정지, 우측볼록거울을 보면 범퍼와 노란선과의 거리가 1.8~0.8미터정도일듯-앞유리하단아래로 연선상단이 완전히 사라지는 지점정도.
핸들 우측한바퀴정도해서 운전석바퀴앞 휀더쇠끝이 닿을려고 하는 점이 좌측에서 약 2미터되는 지점이 되도록 접근
운전석바퀴앞 휀다쇠 앞끝이 검지선과 거의 닿았을때 정지.

후진기어 완전히 왼쪽으로 핸들꺽음.
우측앞바퀴상태-운전석 뒤바퀴상태를 번갈아가면서 확인하면서 차체가 황색선과 가지런히 정렬됐을때 정지하고 바퀴 똑바로.  이때 좀더 차체를 좌측으로 붙이기 위해 편법을 쓸수도 있음.
뒤에 하얀선을 뒷바퀴가 살짝 넘어가는걸 보면서 삑소리가나면 멈춤.
좌로 완전히 핸들꺽고 진행하다가 검지선이 안닿게끔 하면서 왼쪽 어깨랑 황색선이 나란히 일때 멈춤.

(밑에 그림의 T코스 참조)
우측으로 완전히 핸들돌리고 나옴. 운전석바퀴-우측뒷바퀴 순으로 직접 또는 사이드미러를 봐가면서 조심해서 나옴.
걸릴것같으면 앞바퀴 "똑바로" 후진 30-50cm정도만하고 다시 핸들 완전히꺽고 진행.

우측뒤바퀴의 여유가 없다고 판단되면 주차확인후 좌측으로 꺽인부분까지 바짝 붙여서 진행후 앞으로 직진, 굴절공식처럼 앞유리하단과 연석상단 맞추고 수정하고 해서 나옴.

 

17. 나오면서 우회전할때 항상 좌측으로 붙어서 나오다가 중앙선을 내몸이 타고 넘는식으로 크게 돌면서 오른쪽 뒷바퀴를 사이드미러로 봐가면서 크게크게 돔.

 

18. 우회전하면서 우측뒤바퀴 조심.


19. 교차로 좌회전시 깜빡이, 정지선은 이전과 동일. 깜빡이는 좌회전 완료후까지 안꺼지게 붙잡고.

20. 철길앞 정지선도 같은 요령.  정지선과 범퍼랑 나란히 바라보게끔 크게 돌아야할 경우도 있음.

변속구간.
21. 최저20표지판통과후 10미터지점 몇미터전부터(버스성능에 따라)가속페달 신나게밟음.

22. 10미터통과한 바로 후에 속도가 20이 넘기도록 해서 기어 3단변속했다가 바로 2단으로 내리고 바로 브레이크 쿡 밟아서 속도를 줄임.
최고20표지판통과하기전에 2-3-2단 변속은 마무리돼야하므로 20넘기면 2-3-2변속하고 브레이크 콱해야함
3단넣고 브레이크밟아서 속도줄여야 2단 들어갈수도 있음.

 

23. 가속구간 통과. 완료선 전까지 변속과 감속이 다 끝나야함.

24. 평행주차.
황색선과 나란히 가깝게 붙임.
운전석바퀴 똑바로해놓고 후진.
우측뒷바퀴를 모서리에 놓고 우측으로 완전히 핸들감고 후진.
운전석에서 고개를 내밀고 차체가 평행주차 뒷쪽 모서리와 딱만났을때 정지.

(아래 그림의 평행주차 부분 참고)
바퀴똑바로하고 후진.
우측뒷바퀴가 흰색선 30cm 근처에서 다시 정지.(12종보통은 좌측뒷바퀴를 고개를 내밀거나 사이드미러 아래부분을 눌러서 실선닿기 직전에 멈추지만, 대형은 좌측바퀴를 기준으로할때 살짝 넘어서야함)

핸들좌측끝까지해서 후진하면서 우측뒷바퀴, 우측앞바퀴가 흰색선에 동시에 물리는 걸 사이드미러와 점수계기판을 보면서 확인후 그대로 빠져나옴.

여의치 않을때 핸들을 풀고 앞으로 나가서 다시 핸들을 필요한만큼 조절하면서 꺽어서 들어오면 됨.

 

하얀선을 넘어설때에는 덜꺽어서 후진하고, 하얀선에 안닿을때는 많이 꺽어 후진하고 그러면 되겠죠


25. 교차로에서 우회전깜빡이키고 신호에 관계없이 크게 우회전해서 교차로를 벗어나면 깜빡이 끄고 다시 잘 회전(크게크게)후

 

26. 종료선이 가까이 보이면(7-8미터전) 우회전깜빡이 키고 들어옴.

27. 종료선을 버스가 완전히 넘어올때까지 잘 들어오면...

 

합격했습니다.

라는 멘트를 듣고 차를 출발선까지 대고 정지.
기어중립, 사이드 채우고, 안전벨트 풀고 내림.

추가; 돌발을 빼먹었음. 삑삑삑삑~하는 소리와 함께 점수계기판옆의 위, 빨간 경광등이 점멸할때 급브레이크잡고 비상등을 켬. 소리와 점멸이 사라지면 비상등을 끄고 다시 진행.

추가; 코스에서 앞바퀴가 검지선에 물릴려고 할때 바퀴똑바로하고 후진할때 고려해야할 사항. 1. 많이 물릴것같으면 50센티, 조금 물릴것같으면 30센티. 2. 후진하면서 뒷바퀴가 빠져나올때 검지선을 잘 통과할지도 생각해야함.

추가; 시험장에 따라서 엄격하게 중앙선실선을 바퀴가 완전히 벗어나는걸 용납하지 않는곳이 많더군요. 우회전을 예로 들면 좌측으로 최대한 붙어서 직진해서 앞중앙선을 밟고 지나간다는 생각으로 우회전하시고 여의치않으면 50센티 이내로 수정하시길 바랍니다.

 

* 참고로 일반적인 공식에서 유리하단부와 검지선이 일치할때 멈추면 약 2.3미터쯤 범퍼와 떨어진 지점이 되더군요, 그래서 이게 사람마다 앉은키 차이로 정확한 지표가 될수 없을듯합니다.

 

* 운전자와 앞범퍼사이는 1미터정도, 운전자와 앞바퀴중심간의 0.8미터정도 되더군요.  각 코스의 폭은 굴절 4.7미터,  S 4.2미터, T 5.2미터고, 버스 앞차축거리를 2미터입니다.

 

* 굴절에서 검지선에 다가설때 우측 볼록거울에서 검지선과 범퍼가 의외로 가까워도  바퀴앞 범퍼까지의 오버행이 회전해가면서 앞바퀴를 따라 가기위해 빨리 회전한다는 사실을 고려.

 

* T에서 처음 진입때 운전석 뒷바퀴가 2.5미터정도 모서리시작부분에 다가갈때 핸들 꺽어서 앞검지선까지 좌측 2미터정도에 펜더쇠끝을 마주치게 함.  이럴때 운전석 뒷바퀴는 모서리시작부분에서 2.5미터정도 들어와있음.

 

* 간혹 기어가 잘 안들어가는 경우에는 시동걸린 상태라면 클러치를 끝까지 잘 밟아주셔야 변속이 가능하구요, 기어봉을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중립위치로 잘 풀었다가 2회정도 R~4위치까지 좌우로 끝에서 끝까지 움직여가면서 위아래방향의 기어홈을 느끼시고, 느끼신 몸쪽의 1단과R홈으로까지 당겨서 쭈욱 밀어넣으십시오. 1단은 다른 기어와는 달리 약간 짧게 걸립니다만 그래도 끝까지 어느정도 힘을 줘서 끝까지 밀어넣어셔야합니다.

 

 

 

 

 

 

* 이 동영상의 출처는 춘천면허시험장입니다.

 

* 이 동영상에서 보면 평행주차시 우측으로 핸들꺽고 모서리부분과 일치됐을때 핸들똑바로하고 뒷바퀴가 흰선 30cm부근까지 후진한다는게 있군요.  오른쪽 볼록거울을 보면서 정지선 30cm앞에서 정차하는 모습도 보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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