핼멧쓰고 자리에 앉아서 사이드스탠드 왼발로 올리고, 우측손으로 쓰로틀을 돌리면서 왼쪽손으로 클러치를 조금씩 깔짝깔짝하면서 테스트해봅니다. 우측손브레이크는 주행중에는 안쓰도록하십시오.

시험장에 따라서 굴절들어가기전에 한번 뒤에서 시험삼아 한바퀴 돌아보도록 허용하기도 합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 이제 굴절 들어갑니다. 굽어갈 방향의 반대편에 붙어 간다는 생각으로 굴절로 접어듭니다.

좌측으로 꺽이는 지점 좀전부터 클러치잡고 풋브레이크살짝으로 서행하면서 중심을 잘 잡고 있다가 굴절점 직전에 바이크를 좌측으로 누이고 회전합니다. 회전이 끝나면서 쓰로틀과 클러치를 조작해서 바이크를 세웁니다.

바이크 누여서 회전시작해서 회전이 끝나는 시점과 바퀴위치는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십시오. aniGIF...


한마디로 "OUT IN OUT"입니다. 꺽이는 방향반대로=OUT 꺽일때 꺽이는 굴절부위가까이=IN 다꺽고 나고의 위치=OUT입니다.

* S코스입니다. 코스와 코스사이에서도 절대 발을 바닥에 내려놓지 마시고 어느정도의 속도를 유지하면서 중심을 잘 잡고 통과하세요.

S코스는 앞바퀴는 앞선, 뒤바퀴는 뒤선에 안물리게 돈다는 생각으로 쓰로틀, 클러치, 풋브레이크의 조화로 속도조절 균형조절하십시오.

* 직선코스에서는 먼 끝나는 지점을 향해 속도를 내서 달려간다는 생각으로 지납니다. 약간 치우쳐져도 끝날때까지 속도로 자세를 극복하고 커버하면 탈선하지않고 통과가능합니다.

* 마지막 러버콘을 통과할때도 지그재그 특유의 동작을 잘이용해서 러버콘을 뒤바퀴가 건들지 않게 기울인 균형과 세우는 균형, 속도의 3박자를 잘 유지합니다.

* 러버콘 코스(장애물코스)의 마지막 러버콘을 통과후 선이 트여진 출구 쪽으로 바이크가 나오면 바로 합격이란 안내방송이 나옵니다.

전 한번에 합격했는데 굴절에서 한번 탈선한것같은데 고장이 났는지 그냥 감점없이 통과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바이크는 주변에 흔히 있는 것이므로 반드시 일주일정도 매일 코스연습을 하십시오, 그러면 쓰로틀, 클러치, 풋브레이크, 균형감각이 몸에 익게되어 반드시 쉽게 합격하실수 있을껍니다.

 

 

이사진은 러버콘과 직선코스가 제가 친곳과는 반대군요...

 

 

 

* 굴절 코너 도는 모습 유심히 봐주세요.

* 이 애니GIF 사진의 출처는 04년도쯤 올라온 "덕군통과"란 이름의 사진입니다.  원저자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 이동영상의 출처는 춘천면허시험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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