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나 지게차등의 건설기계운전쪽은 필기가 그리 쉽지않습니다. 문제집등을 봐서 공부 좀 하셔야하며..
특히, 유압쪽으론 생소한 단어들이 많고 무조건 외어야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필기합격점수는 60점, 유효기간은 2년이며 하나의 건설기계만 합격해 자격을 받으면(필기+실기모두합격하게되면) 다른 건설기계운전 필기시험은 면제됩니다.

 

필기는 문제집보고 공부를 하면 되겠습니다만... 실기가 문제지요.
지게차는 몇번 몰아본 분이라면 몇번의 시험응시로 감을 찾거나 어렵지않게 합격하겠습니다만 굴삭기는 그렇지 않습니다.


시험장비는 06으로 시험을 봅니다. 삼성,대우,볼보 시험장마다 다릅니다.
정기시험은 1년에 몇번없고 발표가 늦지만 상시시험은 자주 있으며 발표가 아주 빠릅니다.

학원이나 직업훈련원등에서 굴삭기를 빌려타는데는 1시간에 7만원, 지게차는 6만원정도 합니다. 만약에 그런 곳에서 굴삭기를 돈주고 탄다면 1시간, 1시간 이렇게 2번 나눠타서 총2시간이면 감이 올것이라 봅니다. 한번에 2시간 타는 것보다 오늘 내일 1시간씩 나눠 타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각이 좀 있으신 분들 기준으로 그정도면 될 것이라 봅니다.

 

굴삭기채점은 S코스전후진 주행 20점, 굴착능력 80점입니다. 얼마전까지만해도 4:6이었는데 지금은 2:8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나 S코스전후진때 라인을 물면 굴착작업에 가보지도 못하고 그대로 실격이니 S코스도 잘 해야합니다.

 

아래 사진은 석창중장비운전학원사이트에서 가져왔습니다.

 

S코스 ------------
제한시간 2분, 실격사항은 라인을 무는 경우, 반환점에서 뒷바퀴다빠지지 않고 후진해 들어오는경우

S코스는 사이드브레이크 풀고(시험장비마다 다릅니다.) 기어를 넣고 감독관을 향해 손을 들면 호각을 붑니다. 앞바퀴가 라인을 넘어설때부터 시간은 시작되며 시간초과로 실격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제한시간 2분이지만 대개 1분20초이내에 들어옵니다.


시험전 감독관의 시범이 있습니다만, 제가 시험봤던 것은 사이드브레이크는 우측에 당겨서 누르면 걸리고, 들어올려 놓으면 풀리는 것이었습니다.

조작할 것은 사이드브레이크와 엑셀, 좌측커버손잡이 조작 밖에 없습니다.

차에 올라타서 좌측커버를 내립니다. 내리기만하면 자동으로 잠깁니다. 풀때는 좌측커버 옆에 레버를 밀어주면 풀립니다. 커버를 내린 후 사이드브레이크를 풀고 감독관을 향해 손을 들어주면 호각을 불어줄겁니다. 전진기어를 넣고 출발하면 됩니다. 전진후진을 핸들의 왼쪽에 붙은 레버사용하므로 클러치는 없습니다.

 

호각을 불면 좌측앞바퀴를 70~80CM혹은 1M가까이 좌측라인으로 붙여 좌회전합니다. 이렇게 회전할경우 좌측뒤바퀴는 라인에서 20~30CM정도의 공간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회전시 앞바퀴만 보지마시고 머리를 내밀어서 뒷바퀴도 함께 보면서 가세요.

 

중간지점에 폭110Cm의 공간이 있는데 이곳에 앞바퀴가 이 횡단라인에 들어가면 정지하세요. 그림에서 바닥에 희미하게 보이는 부분입니다. 3초정지하라는 말도있던데 정지하는데 시간은 없습니다만 정지는 꼭 해야합니다. 시험전 시범운전을 하는데 잘 보세요~

 

일시정지후 출발부터는 좌측앞바퀴를 좌측라인에서 30~40Cm간격을 두고 일정하게 회전합니다.(중요) 뒤바퀴가 코스끝부분의 횡단라인을 완전히 넘어설때까지 전진후 정지합니다.

후진기어를 넣고 후진하는데 들어올때 핸들을 우측으로 꺽은 상태 그대로 후진해야합니다. 절대 움직이면 안됩니다.(아주중요)

 

그러면 후진시 그대로 빠지는데 머리를 내밀어 차체의 좌측면의 연장선이 최초 좌회전하면서 들어오는 안쪽라인과 일치할때 멈추어 바퀴를 바로하거나 그때부터 핸들을 신속히 풀어줍니다.(가장중요)

 

그다음 후진은 자신의 생각보다 더 빨리 핸들을 조작해야한다는 것만 잊지마시고 좌회전해서 들어오면 됩니다. 출발라인 부근으로 들어오는데 너무 안쪽으로 붙을경우 핸들을 조금 풀어주면서 들어오면 됩니다.

 

굴착작업 -----------
실격사항:
제한시간 4분을 초과하는 경우
버켓의 흙량이 평적으로 절반이 안될경우
(평적이란것은 담긴 흙을 평평하게 해놓았을때의 량을 말합니다.)
라인을 터치할 경우
차체가 심하게 들리는 경우(살짝 들리는 것은 별 상관없으며 감점요인정도 됩니다.)
오버스윙을 하는 경우
(오버스윙이란 스윙레버조작하여 앞뒤로 스윙을 할때 버켓의 최하단부가 옆 폴대 최상단부를 완전히 넘어서 스윙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굴착작업은 흙을 굴착하여 장애물을 넘어서 반대편으로 메우기를 4번 반복한후 평탄작업을 해야합니다.

명칭은 상부회전체로부터 시작해서 붐, 암, 버켓으로 불립니다.
레버는 좌측레버로 스윙과 암을 조작하며, 우측레버로 붐과 버켓을 조작합니다.

좌측레버
왼쪽: 상부회전체가 좌측으로 스윙을 합니다.
오른쪽: 상부회전체가 우측으로 스윙을 합니다.
위: 암이 멀어집니다.
아래: 암이 당겨집니다.

우측레버
왼쪽: 버켓이 오므라듭니다.
오른쪽: 버켓이 펴집니다.
위: 붐이 내려갑니다.
아래: 붐이 올라갑니다.

올라타서 앉은 후 좌측커버를 손으로 내려 누르면 찰칵하고 잠깁니다.
감독관을 향해 손을 들고 준비가 되었다고 신호를 주면 호각을 부는데 장비가 움직이는 때부터 시간이 체크됩니다.

붐을 들고 버켓을 폅니다.(이전 응시자가 버켓을 거꾸로 땅에 붙여놓으므로..)
좌측레버와 우측레버를 12시방향으로 미세요. 그럼, 붐은 내려가고 암은 멀어집니다.
이렇게 한 것은 굴착하기전 버켓이 지면에 닿도록 한 상태입니다.
이때 라인에 터치되면 실격이니 주의하세요. 붐과 암, 버켓 모두 덜커덕하는 소리가 날 정도로 완전히 펴지는 마세요. 물론 라인선상에서 거의 다 펴게되면 라인터치가 됩니다.

 

지금부터는 3방향을 함께 조작해야합니다.
우측레버를 위로 밀어 붐을 더 깊이 내리는 동시에 우측레버를 왼쪽으로 조작하여 버켓을 서서히 오므립니다. 그러니깐 우측레버는 11시방향입니다. 동시에 좌측레버를 아래로 내려 암을 당겨줍니다.
이 힘조절은 설명으론 이해가 안됩니다. 몇번의 연습으로 감을 익히셔야합니다.

그 이후엔 붐보다는 암과 버켓을 많이 사용해야 합니다. 그럼 흙이 많이 담기게 되는데 우측레버를 아래로 내려 붐을 들어줍니다. 붐을 듦과 동시에 우측레버를 살짝 왼쪽으로 조작하여 버켓을 오무려 줍니다. 그냥 들면 버켓이 수평유지가 되지 않습니다.
굴착때나 메울때 버켓은 물이 들어 있다는 생각으로 항상 수평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감점요인입니다.

처음부터 버켓을 너무 많이 오므렸을 경우엔 흙이 뒤로 넘어가기도 하는데, 붐을 들면서 버켓을 서서히 오므려 수평을 유지해야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이제 각을 맞춰야합니다.
붐의 각도는 80도(수직이 되기 직전까지 들어올리세요.)
붐과 암의 각도는 110도 가 가장 바른 각도입니다.

대충 감으로 하셔야하는데 붐을 들어올려 80도로 맞춘후 버켓도 수평을 유지한 체 버켓의 최하단 부위가 눈높이가 되면 붐과 암의 각도는 자동으로 110도가 됩니다. 붐을 80도로 미리 맞춰놓고 다음은 버켓을 수평으로 맞추고 다음은 암으로 눈보다 높다면 암을 당기고 낮다면 암을 미세요. 전체적으로 아주 정확히 맞추지 않아도 됩니다만 눈높이는 맞추세요. 그래야 스윙할때도 라인터치를 하지 않거든요.

그런후 우회전, 혹은 좌회전 스윙을 해야합니다.
수험생마다 차례가 바뀌는데 앞 사람이 굴착을 한 곳에서 다음 사람은 메우기를 해야하고, 앞 사람이 메우기를 한 곳에서 다음 사람이 굴착을 해야합니다.

위 그림으로 우회전을 한다고 봤을때 중간부위에 폴대가 세워져 있으며 양 폴대에 라인이 있습니다. 이 라인을 건드리면 실격입니다. 폴대를 완전히 넘어서 회전하는 경우도 실격입니다.
그러나 감독관의 재량에 따라 감점으로 해주는 경우는 있지만 라인을 텃치하게되면 무조건 실격입니다.

스윙을 할때 좌측레버를 오른쪽 3시방향으로 조작합니다. 너무 많이 가지는 않도록 하세요.
스윙을 하는 쪽 반대편 양쪽에 폴대와 라인이 있습니다. 이것을 터치하면 물론 실격입니다.
덜가는 것은 별 상관이 없습니다. 한번더 스윙을 해주면 되니깐요.

메우기를 해야하는데 일단 좌측레버는 사용을 하면 안됩니다.
우측레버를 위로 밀면서 오른쪽으로 조작하세요.
그러면 붐이 내려지면서 버켓이 서서히 펴집니다. 굴착때나 메울때나 버켓은 수평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렇게해서 버켓의 최하단부위가 지면에서 50cm정도 되었을 때 좌측레버를 12시방향으로 올려줌과 동시에 우측레버를 3시방향으로 혹은 2시방향으로 조작하면 암이 펴지면서 흙이 바닥에 쏟아집니다. 모든 조작시 끝까지 조작은 하지마세요. 버켓도 마찬가지...

 

그리고, 우측레버를 당겨 붐을 들면서 버켓을 오므리고 좌측레버를 당겨줍니다.
우측레버는 7시나 8시방향정도 됩니다.
이때도 붐의 각도, 붐과 암의 각도는 위와 같습니다. 항상 위에 설명한 각으로 스윙을 해야합니다. 지금은 빈 버켓으로 스윙을 하는 겁니다. 굴착을 한곳에서 4번푸며, 메우기를 한곳에서 4번 메우는 것입니다.
이렇게 4번을 반복을 한 후 평탄작업을 하는데, 흙을 마지막으로 메운 곳에서 당기고 미는 것을 한번 해주면 됩니다. 이때는 버켓라인을 암라인과 직선이 되도록 하거나 버켓이 약간 더 펴진 상태에서 지표면을 평탄하게 긁어줘야 합니다.

평탄작업이 +알파가 적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평탄작업이 마지막작업이기도하지만 이것을 잘하면 감독관에게 아주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고들 합니다.
평탄작업의 폭은 2m~3m정도로 하세요.

평탄작업후 버켓을 오므려 버켓의 바깥쪽평평한 부분이 지면에 닺는 시점이 종료시점입니다. 버켓을 바닥에 놓을때 너무 멀리 놓지 마세요.
그런후 좌측커버를 올리는 레버를 조작하여 커버가 들리면 내려오면됩니다.(시험장가면 쉽게 알수 있습니다.) 

 

4분제한시간을 넘겨 실격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합격자의 대부분은 시간이 3분20초나 3분30초정도 됩니다. 개인적으로 속도위주로 할땐 2분15초정도에 끝내기도 합니다만 시간을 3분20초내외로 맞추는 것이 안전합니다.

 

채점항목은 항목별로 숙련도에따라 0점, 5점, 10점, 혹은 0점, 3점, 5점 뭐 이런식입니다.
가령 버켓에 담긴 흙의 평적이 절반이 안되면 실격, 절반을 겨우 넘길경우 5점, 전체를 넘겨 호빵처럼 볼록하게 될경우 10점 뭐 이런 식입니다.
그러니 어느정도 감각을 가지고 있지않고선 합격은 불가능하다고 봐야합니다만 총 3시간정도의 연습시간이면 충분하다고 봐집니다. S코스는 30분정도 연습만으로 충분하고. 굴착작업은 2시간이상 연습이 있어야 할 것이라 봅니다.
실제 합격자의 점수를 보면 80점을 넘는 경우는 극히 드물며, 대개가 60점대나 70점을 겨우 넘기는 정도입니다.
조작레버 감잡는데 시간이 좀 걸려서 그렇지 감잡으면 합격은 어렵지 않습니다. 건투를 빕니다.



+ Recent posts